윈도우8

윈도우8 앱의 수명 주기..

sungtg 2013. 1. 21. 00:04

윈도우8 앱의 앱의 생명 주기가 궁금해졌다.

windows 8 앱 개발자 블로그(msdn)을 보니까 좋은 글이 있어 요약을 했습니다.

 

윈도우 앱의 수명 주기

사용자가 앱을 여러개 띄워 놓고 사용할 때 앱은 running 상태와 suspended 상태로 자주 전환 할 수 있습니다.

 

일시중단.

 

앱이 실행 될 때 포그라운드에서 실행되고 있지 않으면 이 상태를 일시 중단 상태로 가고..

다시 앱을 사용하면 잠시(max 5초) 정도 있다가 다시 원래 앱을 실행이 시킵니다.

 

다시 시작.

 

앱이 다시 시작되면 윈도우에서는 해당 앱을 일시 중단한 시점의 상태에서 연속해서 실행이 됩니다. 왜냐 하면 일시 중단이 되면 데이타나 상태가 메모리에 유지가 되므로 다시 시작한 경우 중단된 시점 부터 다시 실행을 합니다

 

앱의 활성화.

 

윈도우에서 앱이 종료한 후에 다시 시작한 경우 이전에 데이터를 복원을 어떻게 하느냐가 중요합니다.

 

앱은 사용자가 앱을 종료 시켜서 닫을 수도 있고. 윈도우 종료, 사용자 로그 아웃 등 여러가지 이유로 종료될 수 있습니다.

사용자의 의한 앱 종료나  앱 자체에 문제가 생겨서 자동으로 앱이 종료된 경우에는 재실행을 하면 앱의 기본시작화면을 보여줍니다.  그러나  시스템의 의한 종료(재부팅, 리소스부족, 시스템종료)의 경우에는 마지막 상태를 보여 줍니다

 

앱의 리소스 사용.

 

앱은 사용자에게는 항상 작동 중인 것 처럼 보입니다. 그러나 사용하지 않는 경우에는 불필요하게 배터리를 소모하거나 시스템의 성능을 저하 시키지는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