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8

윈도우8의 swapfile.sys, hiberfil.sys pagefile.sys

sungtg 2012. 12. 17. 22:08

 

 

 

윈도우95때 부터 pagfile.sys 을 사용했던 것을 기억할 겁니다.

실제 메모리가 부족하면 하드디스크를 메모리처럼 사용하기 위해서 오래 전에 사용했던 프로그램의 개체나 메모리 쓰임을 가져와서 쓰는 용도로 사용했었지요..

그러다가 메인보드와 메모리는 켜저있고 나머지는 꺼지는 절전모드가 있었습니다.

 

그럼 윈도우8은 어떨까 봤더니 페이징 비스무리한 파일이 3개가 있더라구요.

크기도 제법 크구요

hiberfil.sys pagefile.sys는 알겠는데.. swapfile.sys은 생소한 파일이 있는 겁니다.

 

이 3개의 파일이 어떻게 작동할 까요

 

pagefile.sys는 컴퓨터 켜저 있는 동안 작동합니다.

hiberfile.sys는 부팅 할 때 사용합니다.

swapfile.sys는 윈도우8의 app에서 사용합니다.

 

pagefile.sys

전통적으로 프로그램이 실제 메모리보다 더 많이 사용될 때 프로그램의 객체나 기타 등등을 하드디스크에 보관하고 있다가 사용합니다.

크기 실제메모리의 25%

 

 

hiberfile.sys

컴퓨터 종료전에 상태를 기억하고 있다가 컴퓨터가 재시작 될 때 그 전에 종료상태를 그대로 불러 들여 빠르게 부팅을 하는 것입니다.

크기는 실제메모리의 75%,

 

보통 리셋 키를 눌러 재부팅하는 경우에는 콜드부팅이라고 부릅니다.

(아래 그림에 보시면 콜드부팅에서는 드라이버나 서비스, 세션등을 초기화시켜서 올리기 때문에 부팅시간이 오래 립니다)

 

swapfile.sys

메트로 app을 시작하거나 중지 시키는 일을 합니다.

swap 은 말 그대로 바꾼다는 뜻입니다. 이 파일은 기존의 페이징에서 하던 역할과는 반대로 최근에 사용했던 app정보를 기억하고 있다가 사용자의 요청이 있을 경우에 빨리 교체를 하는 역할을 합니다. 크기 256M내외

 

 

사양이 낮은 경우에는 swapfile.sys가 중요한 포인트가 되겠고

하이엔드급 pc라면 페이징이 더 중요한 요소가 될 겁니다.

 

메모리가 많은 pc라면 절전모드를 사용할 때 hiberfile.sys 용량을 조절 할 필요가 있습니다. 메모리가 충분히 많으면 굳이 절전모드를 사용할 필요도 없겠지만 요..

 

만약 ssd 하드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hiberfile.sys의 양을 줄일 필요가 있습니다.

ssd가 가격이 만만치 않으므로 50% 정도로 줄여서 쓰는 것이 좋겠군요.

 

powercfg.exe /hibernate /size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