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세스

작업관리자로 내 컴퓨터의 리소스 진단하기

sungtg 2007. 12. 15. 01:40

질문

컴퓨터 사용도중에 프로그램(인터넷 포함)을 실행하려고 하면,
시스템 리소스가 부족하여 요청하신 작업을 완료할 수 없다는 경고창이 뜹니다.
당연히 프로그램은 실행이 안 되구요..

전 시스템 리소스가 부족하다는 경고창이 뜨면, 그냥 컴퓨터를 껐다가 다시 켜는데요...
예전엔 이런문제가 없었는데, 며칠 전 부터 거의 매일 이런문제가 생깁니다...

바이러스체크, 디스크 조각모음 같은건 해봤구요..

용산에서 부품사서 조립한지는 2년이 좀 넘었구요..
OS : XP Pro/CPU : 2.4(Intel) 이고 메모리는 256두개 입니다.
2달쯤 전에 메인보드에 문제가 있어서 메인보드만 다른걸로 교환했구요..(집 근처 A/S에서 점검 및 교환함)

장치관리자에서 여러가지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해 봤습니다.
드라이버가 설치되지 않은 것들이 몇개 있던데요..
충돌이 일어나는건 없었습니다.

바이러스와 메드웨어 검사 해 봤구요..

작업관리자 화면은 첨부로 올려드립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해 결


작업관리자의 성능 탭을 보면
cpu나 pf 페이징 파일에 대한 화면을 보며는 별 이상은 없네요

다만 걱정된다면
윈도우에서 아무것도 하지 않는 상태에서
cpu의 그래프가 불규칙하게 나온다면 문제가 됩니다.
아무 프로그램도 실행하지 않는다면 거의 1% 미만을 사용을 해야
제대로 된 상태가 됩니다.
질문에서 보는 그래프와 같다면 프로그램이 수행 중이라는 이야기 입니다.

내가 아무것도 하지 않는데
작업관리자의 [성능] 그래프가 오르락 내리락 할 때는
백도어나 다른 바이러스 프로그램을 의심하고
일단 인터넷이나 랜카드와 연결된 모든 선을 빼놓고 다시 부팅해서
살펴보세요..

웜바이러스, 악성코드, 해킹을 찾아내는 열쇠가 됩니다.

프로세스 탭을 보니까
설치한 프로그램을 마음껏 사용하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enstart.exe는 바이러스 이고
hp*로 시작되는 파일이 좀 의심이 갑니다

무엇보다도 자동실행되는 프로세스가 장난이 아닐 것 같네요
lcdplayer
v3*, ahn* 백신
nate* 메신저
ati* 그래픽카드 유틸리티 등
각종 update와 관련된 프로세스들은
보통 레지스트리에 저장되어서 부팅되면서
자동 실행되는 프로그램들이기 때문에 부팅 될 때 부터
속도가 제대로 되지 않을 겁니다.

부팅이 되고 바로 작업관리자를 봤을 때 주의 할 것이 있는데
바로 rundll32.exe 입니다.

부팅 후 바로 rundll32.exe가 사용되고 있다면
십중 팔고 하드웨어 중에 문제가 생긴 것이 있으니까

제어판/시스템/하드웨어/장치관리자를 확인을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