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웹서핑

방문자수(UV) 와 페이지뷰(PV)와의 관계

sungtg 2008. 10. 9. 07:00
용어 ㅣ 방문자수(UV) 와 페이지뷰(PV)와의 관계
이번 시간에는 Traffic 지표 중 가장 기본적인 방문자수(UV)와 페이지뷰(PV)와의 상관 관계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자.

※ 이하 설명에서는 일 평균 방문자 수=Avg. UV, 일 평균 시간당 방문자 수=Avg. SV로 표기
Avg. UV와 Avg. SV에 대한 개념은 아래 링크를 통해 다시 한번 확인해 보시기를 바란다.

[방문수(Visits)와 순방문자(UV)]
[접속수(Hits)와 페이지뷰(PV)]

간단하게 다시 한번 개념을 살펴보면 방문자수(Unique Visitor)는
하루에 여러 번 방문을 하더라도 1로 체크가 되는 개념이며,
페이지뷰(Page View)는 이용자가 웹페이지를 열람한 수이다.

하나의 웹페이지에는 이미지 파일, 텍스트, 배너 파일 등 다양한 파일들로 구성이 되어 있는데 이렇게 하나의 웹페이지안에 있는 모든 파일들이 정상적으로 열렸을 때 랭키닷컴에는 하나의 Traffic으로 산정을 한다.


그럼, 방문자수(Unique Visitor)와 페이지뷰(Page View)와는 어떤 관계가 있을까 ?

한주 동안 아래와 같은 방문자수(UV)와 페이지뷰(PV)를 기록한 A사이트와 B사이트가 있다고 하자.



위 데이터를 기준으로 살펴보면
A 사이트와 B 사이트 모두 Avg. UV는 100명으로 동일하나
Avg. PV에서는 B사이트가 A사이트의 5배가 많은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A사이트를 방문하는 이용자들은 메인 페이지나 특정 페이지만 보고 다른 페이지를 이용하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하며, B사이트를 방문하는 이용자들은 평균 1사람이 5페이지를 이용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A사이트에는 이용자들에게 유용하고 즐길 수 있는 컨텐츠가 적고,
B사이트에는 A사이트에 비하여 유용하고 즐길 수 있는 컨텐츠가 상대적으로 많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또한 페이지뷰(PV)를 방문자수(UV)로 나누게 되면 한 명의 이용자가 평균 이용한 페이지뷰(PV)를 구할 수 있다.
물론 단순히 페이지뷰(PV)가 높다고 해서 긍정적으로만 해석할 수 없다.

여러 개의 팝업(Pop-up)창을 띄우거나 UI가 너무 복잡해 특정 컨텐츠를 이용하기 위해서 어쩔 수 없이 여러 페이지를
거쳐서
이동하는 경우에도 페이지뷰(PV)는 높아질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러한 경우도 유용한 컨텐츠들이 많을 경우라 할 수 있기 때문에 사이트 담당자들은 이용자들이 어떤 컨텐츠를 필요로 하고, 원하는지 고객들의 Needs를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