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7

윈도우비스타 도입과 관련한 과제 및 극복 방법

sungtg 2008. 2. 2. 15:17

Windows Vista 초기 사용자1의 실전 팁

운영 체제 마이그레이션은 누구에게나 가능하면 피하고 싶은 작업 중 하나입니다.
새 응용 프로그램과 달리 OS는 PC 환경의 모든 측면에 관련이 있으므로 힘들고
시간 소모적인 작업일 수 있습니다.
전체 PC 환경에 영향이 미치기 때문에 모든 요소를 테스트하고, 철저하게 계획하고, 커뮤니케이션이 잘 이루어져야 합니다. 따라서 경험이 풍부한 IT 전문가라도 먼저 경험한 다른 사람의 경험담을 듣는 편을 선호합니다.

어쨌든 운영 체제는 PC 환경의 핵심이며, 환경을 가끔 업데이트하는 것은 필수적입니다. Windows Vista는 인프라 관리를 핵심 기능으로 설계한 최초의 PC 운영 체제이며,
도입 프로세스 자체에 어려움이 있을지라도 장기적으로 보면 이를 감수할 만한 충분한 이유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하드웨어 호환성

사실 Windows Vista를 제대로 실행하려면,
특히 Windows Aero™ 인터페이스의 고급 시각 효과를 제대로 활용하려면
이전 버전에 비해 꽤 강력한 하드웨어가 필요합니다.
명시된 최소 요구 사항은 512MB RAM으로 그리 높지 않지만,
실제 Windows Vista를 실행하려면 약 2GB RAM,
꽤 높은 성능의 비디오 카드 및 듀얼 코어 프로세서가 있어야 합니다.

해결 방법
첫 번째 단계로 Windows Vista 업그레이드 관리자 또는 WVHA(Windows Vista Hardware Assessment) 도구(여러 시스템을 평가하는 경우)를 다운로드하여 실행합니다.
업그레이드 관리자는 단일 독립 실행형 시스템의 호환성을 보고하도록 설계되었으며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의
호환 상태를 자세히 보고합니다(그림 1 참조).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응용 프로그램


응용 프로그램 호환성은 새 운영 체제로 바꿀 때 가장 큰 과제 중 하나입니다.
Windows XP에 맞게 작성된 응용 프로그램 대부분은 Windows Vista에서 정상적으로 동작하지만 업데이트해야 제대로 동작하는 중요한 응용 프로그램도 많습니다.
언뜻 보아서는 이 문제가 Windows Vista 도입의 걸림돌로 보일 수 있지만
초기 사용자들이 사용한 몇 가지 방법을 통해 이 문제를 극복하고 배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우선 응용 프로그램 포트폴리오 및 각 응용 프로그램의 상태에 대한 포괄적인 인벤토리를 작성합니다. 이 경우 Microsoft에서 개발한 ACT(응용 프로그램 호환성 도구 키트)를 사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이 도구를 사용하여 다음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 응용 프로그램, 웹 사이트 및 컴퓨터의 포트폴리오를 분석합니다.
  • Windows Vista가 이러한 응용 프로그램 및 웹 사이트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합니다.
  • 응용 프로그램 호환성 문제의 우선 순위를 지정합니다.
다른 한가지는 Microsoft Virtual PC 2007을 사용하여 Windows Vista PC에서 호스팅되는 호환 운영 체제(Windows 2000 또는 Windows XP)의 가상화된 인스턴스를 만드는 것입니다.


사용자 계정 컨트롤
악성 소프트웨어의 PC 침투를 차단하도록 설계된 Windows Vista의 새로운 보안 기능인
UAC(사용자 계정 컨트롤)와 관련된 몇 가지 문제를 모두 알고 있을 것입니다.
Apple Computer에서는 "PC Guy" 광고에서 이를 비꼬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UAC는 IT 전문가가 PC 환경을 더욱 강력하게 제어하도록 돕는 새 보안 기능입니다.

Windows Vista에서는 모든 사용자가 표준 사용자 모드로 실행되기 때문에,
대부분의 시스템 변경을 수행하려면 컴퓨터가 불안정해지거나
네트워크가 바이러스에 노출될 수 있는 위험을 감수한다는 내용에 명시적으로 동의해야 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 지원 센터 긴급 지원 요청이 줄어들고,
맬웨어의 영향이 최소화되고, 공유된 컴퓨터의 중요한 데이터를 보호할 수 있었습니다.

여기서 어려운 점은 기존 응용 프로그램 대다수는 모든 파일, 레지스트리 키 또는 운영 체제 설정에 액세스할 수 있다는 가정 하에 개발되었기 때문에
이들 프로그램에 관리자 권한이 필요한 프로세스가 있다는 것입니다.
응용 프로그램의 충돌을 예방하고 원활하게 동작할 수 있도록 하려면 이러한 응용 프로그램이 표준 사용자 모드에서 동작하도록 구성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해결 방법
사용자 계정 컨트롤과 관련된 문제를 피하는 방법으로는 크게 UAC 프롬프트에 응답하는 방법을 최종 사용자에게 교육하는 방식과,
응용 프로그램이 표준 사용자 모드에서 실행되도록 구성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Windows Vista에서는 파일 시스템 및 레지스트리 네임스페이스 가상화를 통해 이러한 응용 프로그램이 표준 사용자 계정에서 실행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기존 응용 프로그램을 구성할 때는 관리 권한으로 실행되어 응용 프로그램의 실행 파일과 보조 데이터를 저장할 별도의 디렉터리를 만들고 응용 프로그램 설정을 위한 키를 만드는 전역 응용 프로그램 설치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