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에는 작업스케쥴러라는 것이 있습니다. 여러개의 프로그램을 동시에 실행시킬 수 있는 윈도우의 멀티태스킹 특성상 포그라운드, 백그라운드로 실행되는 프로그램의 순서를 정하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서 프로그램에서 cpu 쪽으로 어떤 연산작업 신호보내는 것을 우선순위를 어떻게 줄거냐를 결정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 스케쥴러입니다.
스케쥴러에서 가장 우선순위에 있는 것은 포그라운드의 현재 작업 중인 창이 우선 되고, 그리고 프로그램을 사용한다는 것은 결국 디스크 저장, 불러오기, 랜카드, 사운드카드등 하드웨어와 정보를 주고 받아야 합니다. 이것을 i/o 컨트롤이라고 부르는데 I/O 컨트롤을 할 때는 다른 프로그램이나 작업에 영향을 받지 말아야 하므로 사용자가 마우스를 아무리 클릭을 해도 대기 상태가 됩니다.
예를 들자면 많은 파일을 복사를 할 때 보면 윈도우 자체가 버벅거리고 다른 프로그램을 실행시켜도 굉장히 느려지는 것을 볼 수 있을 겁니다.
윈도우 내부적인 메카니즘도 작동을 해서 그러니까 꼭 바이러스 체크를 한번 해보고 없다면 이런 윈도우의 로직이 작동하고 있구나 이해하면 될 것 같습니다.
참고로 윈도우비스타에서는 MMCSS라고 멀티미디어클래스를 컨트롤하는 스케쥴러가 따로 있는데.. 프로그램 진행 스케쥴 상 항상 최상위를 순위를 부여받는 습니다
쉽게 풀이하면 윈도우비스타에서는 동영상 관계된 프로그램은 언제든지 실행시켜도 다른 프로그램에 큰 영향없이 잘 돌아간다는 말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