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7

[윈도우7]동영상 재생 시 wmiprvse.exe의 CPU 점유율이 갑자기 높아져서 끊김 현상이 발생합니다.

sungtg 2011. 3. 2. 23:55


KMPlayer나 다음팟 플레이어로 동영상 파일을 재생 중,
혹은 아프리카로 방송을 보는 중에, 이전에는 정상적으로 잘 재생되었던 동영상 파일들

(즉, 현재 컴퓨터 사양으로 무리없는 사양) 이 간헐적으로 끊김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 때 CPU 점유율을 체크하니까 100%에 육박해있었고, 이 때 CPU 점유율의 원인이 되는 파일은 "wmiprvse.exe" 라는 윈도우 서비스 프로그램 관련 파일이었습니다. 윈도우 7을 사용하고도 1년 정도는 문제가 없었는데 최근 1-2달 사이에 갑자기 이런 현상이 발생하네요. 특별히 문제가 된 프로그램을 설치한 기억은 없고,
윈도 업데이트는 꾸준히 하는 편입니다만 ...


네이버나 구글 검색을 통해서 검색 결과 이 파일이 웜바이러스에 잘 감염된다고 했지만 파일의 경로를 보았을 때 올바른 경로에 '단 하나' 존재하고, NOD32나 Avira 백신, TSC 웜바이러스 진단 모두 바이러스는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wmiprvse.exe를 강제종료 시켜보았으나, 문제의 상황이 발생 시에는 어느새 프로세스에 로드되어서 같은 현상을 보입니다.
관련되어 있는 Windows Management Instrumentaion 서비스가 윈도우7을 구동하는데 주요한 역할을 하는 것 같아서 죽이고 쓸 수도 없을 듯 한데 말이죠.
해외 포럼을 wmiprvse.exe cpu usage 라는 키워드로 검색한 결과, Windows XP를 사용하는 외국 유저의 경우도 같은 문제를 겪은 사람이 많아 보였는데 어느 것이 윈도우7에 적합한 해결책인지는 모르겠습니다.
=============================
wmiprvse.exe는 윈도우 운영체제의 중요한 일부입니다. 윈도우의 매니저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windows management instruction (WMI)
윈도우를 매니저하는 정보의 집합체라고 이해하면 좋겠구요..
프로그램 사용시 특정 이벤트가 일으킬 때..
wmi가 모니터링을 하게 되는데.. wmiprvse.exe가 작동이 됩니다.

윈도우7 에서 wmic를 실행 시켜면  WMI가 어떤 것인지 내용을 들여다 볼 수 있습니다



 마더보드의 정보를 볼까요..



질문에서
인터넷을 통해서 동영상을 본다면..
wmiprvse.exe와는 별 상관이 없을 듯 한데요.
랜카드 쪽에 부하를 많이 걸 만한 게 없는 것 같은데...

먼저 보안에 관계된 체크.. 방화벽이나 제어판 보안.. 그 외에 바이러스 체크 프로그램들을
다 종료시키고
테스트를 해보세요..
만약
바이러스가 없는데 같은 현상이라면
윈도우 업데이트에서 한 번 검색을 해서 fix 된 게 있는지 확인을 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wmiprvse.exe가 실행되는 경우는 ..
인터넷을 통한 프로그램이나 윈도우 업데이트 ..
윈도우서비스의 windows media center 부분이 자동실행되는 경우..
tv수신카드나 동영상프로그램 같이 코덱을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램들.

자동적으로 실행되서 모니터링을 하다가..

해당 프로세스가 종료되면 같이 종료가 됩니다.

이것이 잘 안되는 경우에는 한번 씩 바이러스를 의심을 해보세요...
바이러스에 걸렸더라고 삭제를 하면 안됩니다.
윈도우업데이트를 통해서 해결을 할 생각을 먼저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