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xt는 일반 텍스트 파일입니다. 텍스트 파일은 컴퓨터 생기면서 최초로 만들어진 확장자 입니다. 그만큼 컴퓨터와 친숙한 관계입니다.
과거 저도 컴퓨터 처음에 배울때 확장자 없는 파일도 많이 봤지요 그때는 주로 유닉스를 다루었으니까요.. vi로 열심히 파일을 불러다 내용을 보려고 했었는데.. 그때가 생각이 잠깐 나네요..
참고 사항
확장자가 만약 없는 파일이라면 파일에 텍스트일까 아닐까를 먼저 판단할 수 있는 근거를 알려드릴께요
보통 텍스트(txt)파일은 그렇게 파일이 크게 만들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파일이 100k 이하 일경우에는 텍스트 파일일까 하는 생각을 가지셔도 되지만. 그 이상일 경우에는 다른 파일 형태일 겁니다.
한글을 이야기 했는데 아래한글은 바이너리 파일로 저장을 시킵니다. 내용이 똑같은 문서를 메모장하고 아래한글로 따로 저장하면 아래한글이 훨씬 큽니다. 그 이유는 아래한글은 자체 코드가 따로 있기 때문입니다.
텍스트파일의 좋은 점은 영문으로 작성된 경우에는 윈도우에서 작성됬건 유닉스에서 작성되건 어떤 컴퓨터든 호환이 됩니다.
모든 컴퓨터는 ascii 코드값을 읽는데 텍스트가 바로 이런 코드 값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단 영문입니다. 특수 코드값은 각 나라마다 틀린 거 아시죠.
그만큼 컴퓨터를 사용할 때는 글자에 대한 표준이 중요합니다. 인터넷이 발달하면서 초창기에 우리나라는 ksc-5601 완성형을 쓰다가 이제는 EUC-KR로 바뀌것도 표준이 바뀌게 되면서 한글를 쓸 수 있는 코드값이 많아지게 된 것이죠 2500자 대 32000자 정도 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