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장자가 .tmp라고 되어 있는 파일은 모두 삭제해도 됩니다. temp 폴더는 temporary로 단어의 뜻 그대로 임시폴더입니다.
윈도우에서는 프로그램을 설치를 할 때나 엑셀이나 워드에서 파일을 불러오다가 그냥 다운될 때.. 인터넷에서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게임하다가 정전이 됬을때 .. 등등..
더 정확하게 말하자면 프로그램이 실행될 때 제대로 메모리에 들어가서 실행이 되야 하는데.. 이 메모리 주소보다 큰 데이타나 프로세스를 가지고 있을 때 생깁니다. 디스크 메모리부분을 가져다 쓰는 과정에서 생기는 것입니다. 정상이 아닌 상태이므로 메모리, 디스크 최적화가 필요합니다.
그럼 temp 폴더는 어떻게 지정이 되는가 하면... 제어판/시스템/고급/환경변수에 설정이 되어 있습니다.
내가 사용하는 temp 폴더의 위치를 파악을 해두면.. 나중에 .tmp 파일을 삭제할 때, 환경변수에 설정된 temp폴더 찾으면 좋겠지요..
그럼 윈도우에서만 temp폴더를 사용할 까요.. 아니죠.. 아래한글에서도 hnc 폴더 하위에 temp를 사용하고.. 오피스는 윈도우의 temp폴더를 이용합니다.
프로그램의 용량이 크다고 생각하면 대체적으로 temp폴더가 있기 마련입니다. 당연하겠지요.. 불러오는 데이타파일이 클 수 있으니까.. 항상 준비를 해야 두는 차원에서 사용하게끔 프로그램을 만들 수 밖에 없을 겁니다.
그리고 상식으로 알아둘것은 c: 드라이브 밑에 temp 폴더는 하나씩 만들어 놓고 윈도우를 사용하는것이 좋겠습니다. 일반적으로 프로그램을 만들때 압축폴더를 풀때는 윈도우의 환경변수에 있는 폴더를 읽거나 c:\temp 폴더를 찾거나 만들어서 풀거든요..
.tmp 파일은 주메모리(ram)를 사용하지 못하고, 디스크부분의 메모리를 사용하다가 만들어진 파일이라고 생각을 하면 됩니다. 그래서 일회용으로 사용된 것이므로 삭제를 해도 상관없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