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ngtg
2007. 11. 1. 11:04
질 문
전 xp를 사용하고 있는데 요 며칠전부터 갑자기 이런 현상이 일어납니다. 대기상태로 조금 있다가 다시 할려면 갑자기 마우스 클릭이 먹질 않습니다.
그러다 갑자기 조금전에 클릭한 프로그램이 한꺼번에 실행이 되고 또 멍청하게 아무것 안되다가 또 갑자기 처리되고 그러네요
어떻게 조치를 해야 할지 바이러스 체크를 해 보았는데 아무것도 잡히지 않습니다.
전에 이지클린으로 최적화를 했는데 그게 영향인가요?? 원인을 모르겠습니다 |
해 결
이지클린 영향은 아닌것 같습니다.
먼저 제어판/마우스에서 적절하게 클릭속도를 조절을 했는지 확인을 해보세요
제어판/전원구성표에서 아래그림과 같이 설정한 후 테스트를 해보세요
테스트 후에도 같은 현상이면 작업관리자를 통해서 어떤 프로그램이 CPU를 점유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아래 그림의 경우는 가상적으로 CPU점유를 50%이상 잡은 예제 그림인데 이럴 경우 윈도우상에서 바로가기 아이콘을 클릭한다고 해도 정상적으로 화면에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위 그림처럼 CPU 점유율이 30% - 50%까지 육박한다면 아래그림의 작업관리자의 프로세스를 통해서 어떤 것이 CPU를 잡고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프로세스를 확인 한 다음에는 해당 프로세스가 과다하게 CPU를 점유하고 있다면 그것을 찾아서 삭제를 해야 합니다. 바이러스 일수도 있고 아니면 윈도우의 잘못된 서비스일 수도 있습니다. |
추가정보
질문과 같은 경우는 콕 찍어서 이렇게 해결하라고 답을 드릴수 없는 문제입니다. 다만 원리 차원에서 접근해서 풀어가는 방법을 제시 해보았습니다.
윈도우를 사용방법 측면에서 말씀드리자면 윈도우에 보면 대기모드나 절전모드가 있지요.
대기모드에서 다시 윈도우를 사용할 때는 맨 먼저 탐색기를 시동을 하는 것이 옳은 방법입니다.
윈도우를 전체적으로 통제하고 있는 탐색기를 가동을 시킴으로써 윈도우를 깨우는 역활을 하게 됩니다.
그런 다음에 사용하고자 하는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것이 옳은 방법입니다.
프로그램이 실행이 되는 것은 cpu에서 실행을 시키는 역활을 합니다 실행 후에 데이타 관리는 메모리가 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어떤 프로세스가 cpu를 점유하고 있는지가 중요합니다.
다음으로 메모리관리인데 윈도우는 커널을 사용하는데 하드디스크의 영역을 많이 사용 합니다.
프로그램을 사용하다 보면 디스크 돌아가는 것 소리와 컴퓨터 전면에 디스크이 불이 돌아가는 것을 볼 수 있을 겁니다.
파일을 읽거나 쓰는 과정에서 돌아 갈수도 있고 디스크의 커널영역 부분을 사용하는 과정에서 디스크가 돌아가는 것도 있습니다.
어쨌든 디스크가 돌아가고 있을 경우에는 작업을 멈추고 기다리는 것이 좋은 습관입니다.
특히 윈도우 시작과 종료를 할때 디스크 소리가 멈추면 그때 작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