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8

윈도우8에서 앱들이 어떻게 인스톨 되는지 궁금하다면...

sungtg 2013. 12. 3. 14:10

윈도우8의 store app과 데스크 탑의 프로그램 설치 프로그램...

 

desktop 에서는 설치 프로그램 들은  

프로그램을 다운 받은 후에 압축을 푼 다음,  setup.exe이나 install.exe 파일, 

아니면 파일을 실행시 자동 풀어지면서 알아서 설치하는 형태를 취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app 은 windows store를 통해서 만  앱을 설치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install, uninstall 프로세스는 100% 윈도우에서 관리가 됩니다.

 

 

계정.

 

기존의 데스크탑의 프로그램들은 하나의 컴퓨터단위 즉, cpu 단위, 혹은 계정단위로 설치를 했었지요

물리적인 한대 컴퓨터에 설치된 프로그램이면 계정이 바뀌어도 실행이 가능했지요

그러나  store app은 only per-uer 단위, 즉 app을  설치한 로그인 계정만 사용할 수 있게 설계 되었습니다.

가끔 스토어 앱이 안보이거나 실행이 안되거나 할 때는 이점을 기억해두셨다가

다른 계정에서 사용해보세요.

 

 

store app의 설치 패키지 포맷

 

스토어 앱의 설치 패키지는 파일의 확장자가 .appx 입니다.

패키지의 구성요소를 보면

 

App payload :  앱을 만들때 만들어지는 저자사항이 들어있습니다. (files that you author when you create your app)
App manifest : 앱의 설치, 실행, 업데이트 uninstall 등의 정보를 가지고 있는 중요한 파일입니다. (AppxManifest.xml)
App block map : 암호화 역할을 하는데, 설치되는 앱의 파일에 대한 암호, 키 값 등등 설치되는 앱 패키지의 파일 리스트 역할을 합니다.  업데이트할 때 중요하겠지요. (AppxBlockMap.xml)
App signature : 디지털 서명 (AppxSignature.p7x)

 

 

이상  store app의 구성에 대하여 알아 봤습니다.

 

store app은 디바이스가 터치기반으로 만들어진다는 것.. 따라서 메뉴구성이 깔끔하다는 것.

 

데스크 탑용 프로그램은 돌릴 수 없다는 것..

 

store app도 운영체제가 디스크 이기 때문에 파일단위로 움직인다는 것...

 

기존의 윈도우의 COM 기반은 그대로 존재하기 때문에..

연결프로그램 설정만 잘 하면 앱을 적절하게 잘 사용할 수 있는 것..

 

데스크 탑 모드에서 프로그램 실행시

실행되는 시작 메모리 주소가 바뀌는 보호기능이 있으므로..

보안에 강하다는 점.. 단, 기존 윈도우에서 사용했던 프로그램들은 실행에서 오류가 생길 가능성이 있다는 점..

 

이런 몇 몇가지를 이해하면 멀티부팅으로 7과 8을 쓰는게 좋을 듯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