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8

[윈도우8] WWAHost.exe이 뭔데 작업관리자에 떠 있지 ?

sungtg 2012. 11. 29. 13:49

윈도우8에서 작업관리자에서 보면 윈도우7에서 못보던 생소한 프로세스가 있습니다.

WWaHost.exe 라는 프로세스입니다.

 

바이러스가 아니고 JavaScript를 사용하는 Windows 스토어 앱을 호스트하고, 실행하는 프로세스를 WWAHost.exe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지하철이나 버스가 언제 오는지 보여주는 앱을 윈도우8에서 사용한다고 가정을 한다면..

 

인터넷에서 정보를 받아야 하니까 자바스크립트로 할 것이고..

이 앱이 메트로 방식으로 돌아가는 부분은 윈도우8에서 담당을 해야 겠지요..

 

메트로 ui 쪽에 렌더링이나 사용자의 선택을 입력 받는 부분.. 등

윈도우8에서 처리, 실행 하는 것을 wwahost.exe가 전달하는 역할입니다

 

svchost.exe는 주로 윈도우 서비스 부분을 호출하는 것이고

wwahost.exe 앱의 자바스크립트를 실행시키는 기능이라고 기억해두는 것이 좋겠네요.

상위에 svchost.exe가 있고 여기서 웹앱 진행이 될 때 wwahost.exe를 호출 사용하는 것이죠.

 

윈도우8에서 날씨 관련 앱이 실행되어 있을 때 wwahost.exe를 process explorer 유틸리티로 보면 wwahost.exe 의 역할을 이해하기 쉬울 겁니다.

 

 

결론.

 

wwahost.exe가 왜 생겼을 까 생각을 해보니까..

윈도우의 런타임방식,  DOM에 연결부분이 매끄럽게 하기 위해서 생겼을 것으로 봅니다.

 

자바스크립트 윈도우의 프로그램의 실행 방법의 차이 때문에 중간에 프로세스(WWAHOST.EXE)가

자바와 윈도우 방식의 가교 역할을 하지 않나 봅니다.

DOM은 COM의 확장모델입니다. 윈도우에서 바로가기라는 것이 나온 것이 COM 이라는 모델아시죠

쉽게 설명하면 엑셀파일을 실행하면 엑셀이 실행되는 그런 개념을 인터넷 브라우저까지 가져온 기술입니다.

 

wwahost.exe는 윈도우8에서는 필수적인 프로세스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