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8

윈도우 유저 인터페이스(UI)의 역사 들여다보기

sungtg 2012. 7. 14. 22:15

Windows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간략한 역사

Windows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27년 동안 발전해 오면서 수많은 변화를 겪었습니다.
어떤 측면에서는 Windows UI가 변화 없이 항상 같은 모습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사람들의 PC 사용법에 뒤쳐지지 않기 위해 인터페이스는 항상 변화하고 있습니다.
Windows UI의 역사를 되짚어 본다면 시간의 흐름에 따라 Windows UI에 매우 큰 변화가 있었다는 사실에 놀라실 것입니다.

Windows 8은 사용자 경험 측면에서 커다란 발전이 있기 때문에 Windows의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가장 크게 변화한 버전과 그러한 변화를 둘러싼 사람들의 초기 반응을 중점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Windows 1

Windows 1은 1985년에 출시되었으며 오늘날 사람들이 PC를 사용하는 방식과는 전혀 다르게 설계되었습니다. 

 


Windows의 첫 번째 버전은 DOS와 비슷한 간단한 그래픽이었으며, 주로 키보드를 사용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마우스는 선택 사항이었으며 극소수의 PC에서만 사용되었습니다.


사실, 당시만 해도 마우스는 호기심의 대상에 불과했으며 상당수의 고급 사용자들이 마우스를 비효율적이고 번거롭고 불편하고 사용하기 어렵다고 생각했습니다.
당시에는 “마우스로 화면 위를 이동할 수 있나요?” 혹은 “마우스에 대고 말할 수 있나요?”와 같은 질문이 나올 정도로 마우스는 다른 장치일 뿐이었습니다.

 

다음은 1980년대 정기 간행물에 실린 내용으로, 마우스가 앞으로 인기를 끌 수 있는지에 대해 전문가들이 기고한 의견입니다.

 

“아이디어는 좋지만 업무 사용자에게 가치가 있을 것 같지는 않다”(1984년 4월, PC Week, George Vinall)

 

“사람들이 이 물건을 사용할 것이라는 근거가 없다”(1984년 2월 19일, San Francisco Examiner, John C. Dvorak)

 

“마우스를 사용해 보니 재미는 있었지만 회사 입장에서 볼 때 생산성에 대해 생각하지 않을 수 없었다”(1984년 4월 24일, PC Week, George Vinall)

 

“마우스가 임원진 같은 특정 대상의 컴퓨터 접근성을 향상시키거나 컴퓨터에 친숙하게 만들 수 있는가? 그렇지 않다고 본다”(1983년 10월 31일 Computerworld)

 

“임원진이 키보드보다 마우스를 편하다고 느낄 가능성은 전혀 없다. ‘굴리는 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이다. 마우스는 관심을 끌기 위한 수단에 불과하다”(1983년 10월 31일, Computerworld)

 

“마우스 그리고 그와 비슷한 장치들은 단지 관심 끌기에 불과하다. 혁신적인 것처럼 보이는 것이 반드시 유용한 것은 아니다. 다시 말해, 상업적으로 성공하기는 어려울 것이다”(1983년 10월, Datamation, David A. Kay)

 

보시다시피 마우스는 관심을 끌기 위한 수단, 불필요한 것, 흥미거리 정도로 취급됐습니다. 재미있는 것은, 지금도 일부 사람들은 마우스가 필요 없다고 주장한다는 것입니다

 

 

Windows 3 및 3.1

 

상업적으로 성공한 최초의 Windows 버전은 1990년에 출시된 Windows 3였습니다. Windows 3은 새로운 셸의 중앙에 위치하고 있으며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정렬하고, 전환할 수 있는 프로그램 관리자라고 하는 완전히 새로운 인터페이스를 지원했습니다.

 

바탕 화면의 여러 아이콘 위에 떠 있는 프로그램 관리자 및 파일 관리자 창

 

파일 관리자는 Windows 3에서 처음 선보인 가장 중요한 프로그램이며 파일 및 드라이브 관리에 사용되었습니다.
이 업그레이드로 인해 대부분의 사용자가 마우스를 사용하여 당시로서는 크고 화려한 32x32 아이콘을 클릭하는 방법을 배우게 되었습니다.

Windows 3을 비판하는 여러 리뷰가 나왔는데 Windows 3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려면 그토록 비판하던 마우스가 필요했기 때문입니다.

위의 스크린샷에서 파일 관리자를 사용하여 OS 자체의 파일을 탐색한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당시에는 일반적인 일이었지만 요즘에는 전자 연료 분사식 자동차를 수리할 때에나 이렇게 세부적인 부분까지 살펴봅니다.

Windows 3에서는 “데스크톱”의 프로그램 또는 파일에 링크를 걸 수 없었습니다.

떠 있는 창 뒤의 영역은 창을 최소화할 때 프로그램이 이동하는 위치입니다.

 

최소화된 앱에 접근하려면 먼저 다른 창을 치워야 하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에 실행 중인 프로그램 간에 전환하기 위해 키보드의 Alt+Tab 키를 자주 사용해야 했습니다.

 

제 습관중에 아직도 있는것이 Alt+Tab 키 인데..

이게 편하거든요...

윈도우를 사용한 지 오래 되다 보니까 이제는 이게 편해요...

작업관리자에서 선택하는 것 보다 2-3개 창을 넘다 들때는 이것보다 좋은 단축키 없더라구요..

 

그 때  윈도우 3.1은 멀티미디어를 사용하기 위해서 사용했던 걸로 기억합니다

음악, 특히 사블표준의 음악, 미디음악 그외 다양한 확장자의 음악파일들이 도스에서는 지원이 되지 않았었죠.. 맥의 퀵타임 윈도우 버전도 그 당시에 최고의 미디어 프로그램이었지요..

 

Windows 95

그로부터 몇 년 후 1995년 8월에 출시된 Windows 95는 상당히 다른 모습의 사용자 경험을 들고 나왔습니다. 시작 메뉴, 작업 표시줄, 탐색기, 데스크 톱 등 Windows 7에서도 여전히 사용되는 구조 중 상당 부분이 이 버전에서 도입된 것입니다.

다만 형태는 많이 바뀌었지만 말이죠.

 

데스크톱에 Windows 탐색기가 열려 있고 시작 메뉴에 여러 프로그램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지금은 사람들이 이러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요소에 익숙하지만

당시에는 기존의 PC 사용법과 전혀 다른 방식이었습니다.

 

시작 단추에 시작이라고 표시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이 시작 단추를 잘 찾지 못해서 초기 버전 테스트 이후 사람들이 PC에서 프로그램 사용 방법을 이해할 수 있도록 작업 표시줄에 “<-- 시작하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라는 텍스트를 추가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일단 시작 단추 사용법을 이해한 사람들은 계속해서 시작 단추를 사용했으며 곧 능숙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다음 버전에서는 "시작하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라는 텍스트를 없앨 수 있었습니다.

 

당시만 해도 PC는 신비한 물건이었으며 대부분의 가정에 PC가 없었습니다.

지금은 당연한 것이 된  두 번 클릭, 오른쪽 클릭 등의 작업을 모르는 사용자가 많았으며 Windows 95 사용자 인터페이스에서 비소로 광범위하게 사용되기 시작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작업 방법을 익히는 데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1993년에 설계된 Windows 95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매우 혁신적이었으며 당시의 일반적인 작업을 대폭 간소화했습니다.

하지만 이미 익숙한 Windows 3.1이 더 좋다며 Windows 95를 비판하는 사람들의 목소리가 수년간 계속되었습니다. ZDNet의 Ed Bott은 일부 사용자들이 Windows 95로 전환하면서 느낀 불만을 강조하는 재미있는 글을 발견했습니다.

 

현재 사람들에게 익숙한 Windows 경험은 1993년에 설계되었지만

2012년은 그때와 매우 다릅니다. 1993년에는 웹에 대해 알고 있는 사람이 없었으며 대부분의 Windows 95 사용자는 웹을 사용해 보지도 못했습니다. Windows 95에 포함된 미디어 플레이어는 .wav 파일만 재생할 수 있었습니다.

 

온라인 연결은 흔한 일이 아니었으며, 그나마도 모뎀을 사용하여 소유권이 있는 콘텐츠와 폐쇄형 인트라 서비스 메시징 시스템에 연결하는 AOL 같은 서비스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었습니다

.

Windows 95는 이채롭게도 팩스 서비스와 터미널 클라이언트/전화 걸기 기능을 제공했습니다. Windows 95는 디지털 카메라나 휴대용 MP3 플레이어와 같은 일반 장치를 지원하지 않았습니다. 1993년에는 그런 장치가 존재하지도 않았기 때문입니다

.

PDA 기능을 지원하는 최초의 휴대폰인 IBM Simon이 이 시기에 출시되었습니다.

무게가 거의 680g에 달했고 DOS를 사용했으며, 이 휴대폰용으로 설계된 앱의 판매고는 고작 2카피에 불과했습니다. 지금으로서는 상상하기도 어려운 전혀 다른 세상이었습니다.

 

그리고 Windows 95 UI는 이러한 환경에서 설계되었습니다. 시작 메뉴, 작업 표시줄, 데스크톱, 탐색기 및 그 밖의 친숙한 Windows UI가 이 무렵에 세상에 첫 선을 보였습니다. 이 시기에는 컴퓨터의 워드 프로세서에서 입력 작업을 하고 파일을 조작하는 것과 같은 대부분의 컴퓨터 작업이 오프라인에서 이루어졌습니다. DOS 프롬프트에 “win”을 입력하여 Windows를 시작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 오히려 이상하게 생각되는 시대였으며 이에 대한 논쟁 역시 뜨거웠습니다.

 

이렇게 먼 과거로부터 현재의 익숙한 Windows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탄생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95보다 98이 더 익숙했고..

윈도우 98과 인터넷이 1가구 1 컴퓨터 시대의 불을 짚힌 거죠..

 

지금도 윈도우의 역사를 볼 때 버전중에 가장 큰 역활을 했던 것은 95입니다.

95의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아직도 유효하니까 정말 잘 만들었습니다.

 

제 기억에는 윈도우2000이 기억에 많이 남아요

정말 98에서 하지 못했던 메모리 관리를 획기적으로 많이 바꿔서

안정감이 최고였습니다

 

이후에 윈도우 ME는 XP의 거름이 된 운영체제로 남는 것이죠..

 

 

Windows XP

Windows XP는 2001년 8월 24일에 PC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출시되었으며,

Windows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발전에 또 하나의 큰 획을 그었습니다.

 

      

녹색 언덕과 파란색 하늘의 바탕 화면 배경 이미지 위에 내 문서 창과 Windows Media Player 창이 떠 있습니다. 시작 단추는 왼쪽 아래에 표시됩니다.

 

2001년에는 사람들이 일상 생활에서 PC를 사용하는 비중이 이전에 비해 훨씬 높아졌습니다.

사람들이 PC를 사용하는 시간 중에서 웹이 필요 없는 입력이나 파일 관리 작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여전히 높았습니다. 하지만 음악, 사진, 비디오 등의 정보 및 미디어를 수집하고 소비하는 활동이 PC 사용에 있어 대세가 되는 시기였습니다.

 

당시만 해도 초기 디지털 카메라 판매량이 필름 카메라 판매량의 4분의 1에 불과했지만

3년 후 대세가 완전히 바뀌게 됩니다.

사람들은 Windows 95가 개발된 목적인 능률적인 문서 작업 외에도 PC 웹 브라우징과 메일 작업을 점점 더 많이 하게 되었습니다.

 

왼쪽 아래의 시작을 클릭하여 Windows XP 시작 메뉴를 실행하는 것은 지금도 변함없지만 시작 메뉴 자체에는 매우 큰 변화가 있었습니다.

프로그램 관리자에서 시작된 계층적 프로그램 목록은 Windows 95 이후 모든 버전에서 “모든 프로그램” 링크 아래에 표시되었습니다. 메일, 웹 브라우징, 사진 및 음악이 맨 위로 이동되었습니다.

 

시작 메뉴의 왼쪽에는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 목록이 표시되고, 목록 아래에 모든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오른쪽에는 내 문서, 내 사진, 제어판, 도움말 및 지원, 기타 자주 사용되는 바로 가기가 있습니다.

      

결국 Windows XP는 큰 성공을 거두게 되지만 당시에 일부 사람들은 바뀐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불만을 표시했습니다.

이들은 Windows XP의 사용자 경험이 너무 화려하다고 생각했으며,

일부 사용자는 이전 버전으로 “다운그레이드”하는 방법을 문의하기도 했습니다.

 

xp는 처음에는 화려한 ui 때문에 거부감이 많았었지요

그러다가 온라인 게임, 블로그 등 다양한 인터넷 콘텐츠가 생기면서 정착이 된 것 입니다. 하드웨어 들도 품질이나 사양면에서 좋아지면서 윈도우xp가 꽃을 피웠습니다. 지금 기억을 해봐도 가장 오래 쓴 윈도우 버전이 아니었나 기억이 됩니다.

 

Windows Vista

2006년에 출시된 Windows Vista에서는 Aero 비주얼 스타일이 도입되어 Windows의 모습이 크게 달라졌습니다.

Aero는 제목 표시줄, 작업 표시줄 및 기타 시스템 서피스에 정교하게 렌더링된 유리, 광원, 반사 및 기타 세밀한 질감을 제공했습니다. 이러한 스타일 요소는 당시의 디자인 감성을 대변하여 전혀 새로운 디지털 도구의 기능을 잘 반영한 것이기도 합니다. 지

금 기준으로 보면 화면을 유리나 알루미늄 같은 재질처럼 보이게 하는 이 스타일이 촌스럽고 민망하겠지만 당시에는 크게 유행했습니다.

 

바탕 화면에서 가장자리가 반투명한 창과 아날로그 시계 가젯 이미지가 겹쳐 있습니다.

 

Aero는 사람들이 창 크롬 자체보다 창 안에 있는 콘텐츠에 더 집중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사람들의 시선을 제목 표시줄 및 창 프레임에서 앱의 콘텐츠로 끌어옵니다.

시작 메뉴도 바뀌었는데, 가장 주목할 만한 변화는 Windows 키(Windows 95에서 도입)를 누른 다음 입력을 시작하여 Windows 어디에서나 검색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 혁신적인 기능은 Windows 8에서도 그대로 제공되며, 앱 내부까지 검색할 수 있도록 기능이 확장되었습니다.

물론 기능이 변경될 때마다 일부 사람들이 변화에 대해 의구심을 표시했습니다.

 

비스타는 온라인 게임에게 한 방 먹은 대표적인 운영체제 입니다.

게임이 안되는 운영체제로 ko 펀치를 제대로 받았지요

 

윈도우 7을 만드는 기초가 되었지요

 

Windows 7

Windows 7은 2009년 가을에 출시되었으며 주요 UI에 수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이러한 변화의 대부분은 작업 표시줄을 개선하는 것에 집중되었지만

시작 메뉴 창 작업PC 파일의 논리적 구성에도 큰 변화가 있었습니다.

 

시작 단추, IE, Windows 탐색기 및 Windows Media Player가 표시된 작업 표시줄. 작업 표시줄 위에 표시된 3개의 IE 인스턴스(마우스를 가져가면 활성화)

 

가장 큰 변화는 새로운 작업 표시줄에서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프로그램 간에 전환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작업 표시줄의 아이콘은 크기가 커졌고 터치하기 편하게 바뀌었습니다.

시작 메뉴는 사용 빈도가 낮은 프로그램 실행에만 집중하도록 바뀌었고 어떤 프로그램도 작업 표시줄과 시작 메뉴에서 동시에 고정되지 않습니다.

 

이는 어떤 프로그램을 처음으로 시작한 후 이미 실행 중인 프로그램으로 돌아가는 구시대적인 환경을 없애기 위한 변화의 시작이었습니다.

 

한 장소에서 처음 실행되는 프로그램을 찾고 다른 장소에서 이미 실행 중인 프로그램을 찾는 것이 얼마나 이상한 일인지를 생각해 본다면 지극히 당연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Windows 7은 기본 OS에 멀티 터치 지원을 도입한 최초의 비휴대폰 전자 기기용 OS입니다. 다른 플랫폼의 태블릿이 따라하고는 있지만 Windows 7은 플랫폼에 멀티 터치 기능을 도입한 최초의 OS입니다.

 

그 과정에서, 대부분의 기존 인터페이스와 거의 모든 기존 프로그램이 마우스와 키보드를 사용하도록 설계된 상태에서 터치 기능을 사용하여 Windows를 탐색할 경우 어떤 제한이 있는지에 대해 정말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일부 사람들이 비판적인 반응을 보이며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변경해 달라고 요청하기도 했지만 Windows 7은 순식간에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OS가 되었습니다.

 

 

Windows 8 설계에 영향을 미친 시장의 변화

 

Windows 7 RTM이 출시될 즈음인 2009년 중반에 Windows 8 사용자 경험을 계획하기 시작할 때, 우리는 주변을 둘러보고 시장 동향을 조사했습니다.

 

새로운 폼 팩터와 장치의 폭발적 확산을 주도한 iPad가 아직 세상에 나오기 전이었습니다. 전체 PC의 93% 이상이 Windows 버전을 사용하기는 했지만,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과 컴퓨팅 장치에 대한 사람들의 기대가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는 것만은 분명했습니다.

 

다음은 Windows 8 사용자 경험 및 기능 설계에 영향을 미친 시장 동향입니다.

 

1. 항상 연결 상태 유지

언제, 어디서나, 모든 장치를 사용하여 인터넷에 연결할 수 있어야 합니다. 파일 중심의 Windows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필요에 따라 일시적으로 인터넷에 연결하는 것을 가정하고 설계되었지만 현재 사람들이 PC로 하는 거의 대부분의 작업은 인터넷 연결이 기본 전제입니다.

 

Wi-Fi를 사용할 수 있는 공공장소가 확대되고 있으며, 모바일 광대역 네트워크에 연결할 수 있는 PC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전에는 인터넷 연결이 선택 사항이었지만 지금은 필수 조건입니다.

 

2. 파일이 아닌 사람이 활동의 중심

사람들이 PC로 하는 활동의 종류에 주목할 만한 변화가 있었습니다. 사람들은 (문서 등을) 작성하고 만드는 “전통적인” PC 활동 외에 독서 및 사교, 사진 및 의견 공유, 짧고 빈번한 커뮤니케이션 등의 활동에 더욱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온라인 세계는 점점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사람들은 PC를 사용하여 온라인 세계에 참여하고 변화를 따라잡고 있습니다. 이러한 활동과 놀이의 상당수가 웹 브라우저, HTML을 사용한 사용자 경험 및 기타 웹 기술 내에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3. 데스크톱 PC를 대체할 모바일 PC의 출현

사람들이 구매하는 PC의 종류가 전통적인 데스크톱에서 랩톱, 태블릿 등의 모바일 폼 팩터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비디오 편집가, 재무 분석가, 과학자, 게이머, PC 고급 사용자 등 확장이 용이한 모듈식 PC의 모든 성능을 사용하려는 사람들은 강력한 성능의 데스크톱을 계속 선택하겠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가벼운 휴대용 PC를 원합니다.

 

2009년을 기준으로 데스크톱은 전 세계 PC 시장의 44%, 랩톱은 56%를 차지했습니다. 그로부터 고작 3년이 지난 현재, 전 세계적으로 판매되는 Windows PC를 조사한 결과 판매되는 PC의 61% 이상이 랩톱이며 이러한 추세가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올해 미국에서 PC를 구매하려는 소비자의 76% 이상이 랩톱을 생각한다고 합니다. 2012년 미국의 데스크톱 판매는 태블릿보다도 적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양한 폼 팩터의 역할에서 이것은 정말 놀라운 변화입니다. 비즈니스 영역에서도 이제는 랩톱 구매 비율이 2배 가량 높습니다.

 

최근 2월에 바르셀로나에서 개최된 Windows 8 Consumer Preview 이벤트 비디오는 오직 랩톱만을 사용하여 촬영하고, 편집하고, 관리했습니다.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이벤트가 열리면 데스크톱 PC를 한 트럭 싣고 가야 했지만 지금은 보조 모니터를 추가하여 화면을 확장할 수 있는 매우 강력한 기능을 갖춘 랩톱이 속속 출시되고 있습니다. 가볍고 얇은 휴대용 PC라고 해서 전문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성능이 부족한 것은 절대 아닙니다.

 

4. 콘텐츠를 PC와 클라우드에 저장

유비쿼터스 연결성과 랩톱의 인기가 높아짐에 따라 사용자의 콘텐츠가 PC 및 클라우드 서비스로 확장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SkyDrive처럼 특정 목적을 위해 설계된 저장소 서비스뿐만 아니라 Facebook 및 Flickr의 사진, 가족이 Vimeo에서 보기 위한 비디오, 클라우드 서비스에 저장되어 스트리밍되는 음악 등이 포함됩니다. 가정용 PC의 비디오, 사진, 음악 등의 모든 콘텐츠는 GB 단위로, 심한 경우에는 TB 단위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의 콘텐츠가 모든 영역으로 확장되고 있고, 모든 휴대폰에 고해상도 카메라가 달려 있으며, 날마다 생성되는 콘텐츠의 양이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최대 100GB의 클라우드 저장소를 제공하는 SkyDrive와 같은 서비스로 인해 PC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과 액세스 가능한 리소스가 크게 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것들은 우리가 2009년에 주목한 주요 변화 중 일부에 불과합니다.

이러한 동향의 공통점은 사람들이 다양한 기대와 시나리오를 염두에 두고 PC를 사용하기 시작했다는 것입니다.

 

지금도 PC는 무언가를 쓰고, 입력하고, 만드는 가장 훌륭한 도구임에 분명하지만 사람들이 PC로 하는 일의 종류가 계속해서 달라지고 있습니다. 급기야 사람들은 PC가 휴대폰과 같은 역할을 해 주기를 기대하기 시작했습니다. 연결성, 휴대성, 긴 배터리 수명, 사람 및 활동 중심, 최신 정보 제공 등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그와 동시에, 앱 개발자들이 앱 개발에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충분한 경험이 쌓이면서 모바일 장치의 앱이 계속해서 풍부해지고 있습니다. 그와 함께, Windows에 이미 있는 API 및 기능이 계속해서 모바일 플랫폼에 추가되고 있습니다.

 

Windows가 이러한 추세를 따라잡을 수 있도록 우리는 Windows 경험을 다시 구상해야 했습니다. 이전의 Windows 버전에서 여러 차례 그랬듯이 우리는 혁신적인 Windows 경험을 개발해야 했습니다.

 

현재 사람들이 사용하는 서비스를 개선하는 것은 물론이고 미래의 PC 사용법을 예상하고 구현해야 합니다. Windows 사용 경험을 현대화하고 향후 10년을 책임지는 플랫폼과 개발자 혁신을 구축해야 합니다. PC를 전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고, 유용하고, 많은 사랑을 받는 장치로 만들어야 합니다.

 

Windows 8은 새로운 기능, 하드웨어, 앱 및 시나리오를 내다보고 있습니다. Windows 8은 새로운 방식으로 PC를 사용하는 10억의 사람들, 그리고 Windows를 처음 사용하게 될 10억의 다음 세대를 고려한 버전입니다

 

 

Windows 8 사용자 경험의 목표

 

새로운 사용자 경험을 설계할 때, 우리가 만들고자 한 특징에 대해 몇 가지 명확한 목표가 생겼습니다.

 

1. 속도 및 유연성.

작년에 Windows 8 서비스를 이용하신 분들은 “속도 및 유연성”이라는 문구를 읽거나 들어 보셨을 것입니다.

 

이 문구는 우리가 만든 "마케팅" 구호가 아니라 Windows 8의 새로운 사용자 경험의 핵심을 정의하는 데 사용된 디자인 언어입니다.

 

속도 및 유연성은 몇 가지 핵심 사항을 의미합니다. 속도 및 유연성이란 UI의 응답성이 뛰어나고, 성능이 우수하고, 아름답고, 생생하다는 의미입니다. 모든 UI는 어딘가에서 나타나서 화면에서 사라지면 어딘가로 사라집니다.

 

가장 기본적인 시나리오가 추가 질문이나 확인 메시지 없이 매우 효율적으로 수행된다는 의미입니다. 사용자에게 필요 없는 것은 표시되지 않습니다.

 

또한 Windows 사용 시 유연하고 가벼운 느낌을 줍니다. 예를 들어, 손가락으로 화면 가장자리에서 살짝 밀어 컨트롤을 불러오는 동작은 유연하고 자연스러우며 즐겁습니다. 사람의 손가락은 이러한 동작을 하기에 적합하게 생겼습니다! 예를 들어, 화면 맨 위에서 아래로 끌어 앱을 닫거나 타일을 화면 아래쪽으로 끌어 확대한 후 시작 화면의 먼 쪽으로 이동하면 효율적일 뿐만 아니라 사용 만족감도 뛰어납니다.

 

2. 긴 배터리 수명.

현재 대부분의 Windows PC가 배터리를 사용하며 조만간 대부분의 PC가 그럴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긴 배터리 수명이 필수입니다. 최초의 Windows 프로그래밍 모델이 개발될 당시만 해도 모든 PC를 전원에 연결한 채로 사용했기 때문에 전원 관리 또는 전력 소모에 대한 개념이 전무했습니다.

 

따라서 프로그램에 제한이 없었습니다. 한 번 실행된 후에는 사용자가 프로그램을 조작하지 않더라도 계속 실행되었습니다. 프로그램이 시스템의 모든 메모리 또는 모든 CPU를 소모하거나 항상 디스크에 쓸 수 있었습니다. 기본적으로 프로그램은 아무런 제한 없이 배터리를 소모할 수 있었습니다.

 

이전에는 “MIPS가 저렴하기 때문에” CPU를 최대한 많이 사용하는 방향으로 PC 소프트웨어 설계가 진행되었습니다. 그에 비해, 지금은 CPU 사용량을 세심하게 조사하고, 배터리 소모를 줄이기 위해 CPU 역할에 대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는 모바일 세계에서 등장한 새로운 유형의 공학적 기법입니다.

 

기존에는 Microsoft가 메모리 소모를 줄이는 일에 주로 집중했다면 지금은 신속하고 유연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면서도 배터리 수명을 개선하는 일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즉, 다양한 플랫폼과 하드웨어 구성에서 메모리, CPU, GPU, 성능 및 배터리 수명을 동시에 최적화한다는 의미입니다. 바로 여기에 모바일 OS 또는 모바일 장치에 사용할 수 있는 최신 OS 구축을 위한 진정한 공학적 기술이 숨어 있습니다.

 

긴 배터리 수명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나니 새로운 사용자 경험의 특정 측면을 보다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계획 초기 단계에서 Windows 경험을 완전히 새로 구성하려면 앱까지 새로 구성해야 한다는 사실이 명확해졌습니다. 그렇게 해서 WinRT 및 새로운 유형의 앱이 탄생했습니다.

 
장치의 배터리 수명을 확장하기 위해 WinRT 기반 앱은 상태를 즉시 저장하는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Windows는 WinRT 기반 앱을 알림과 동시에 CPU 또는 메모리를 사용하지 않도록 제한하지만, 사용자가 앱에서 작업한 내용은 그대로 유지합니다.

앱을 다시 ���작하면 마지막으로 사용하던 상태로 정확히 돌아갑니다. 사용자의 입장에서 보면 항상 실행되는 것처럼 보이지만 기술적으로는 프로그램이 백그라운드에서 일시 중지 또는 종료됩니다.

 

휴대폰 또는 태블릿이 한 번에 하나의 앱만 표시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화면이 작기 때문도 아니고, 모든 사람들이 하나의 소셜 업데이트를 하기 때문도 아니고, "토이 앱이 전체 화면을 차지"하기 때문도 아닙니다. "한 번에 하나만" 표시해야 사용자가 사용 중인 앱만 배터리를 소모하도록 OS가 장치의 백그라운드 활동을 관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기존 데스크톱은 여전히 멀티태스킹이 가능하고 더욱 개선된 반면, Metro 스타일 경험에서 "한 번에 하나만" 표시하는 것은 지나친 면이 있으며 Windows의 멀티태스킹 역사에 비추어볼 때 바람직하지 않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Windows 8에서 끌기 기능을 개발했습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WinRT 기반 앱 2개를 나란히 놓고 실행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비디오를 보면서 웹을 검색하거나 화상 채팅을 하면서 메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광범위한 앱의 백그라운드 처리를 위한 기능과 Windows만의 고유한백그라운드 알림 기능을 만들었습니다.

 

아래 그림을 보면 태블릿의 한 화면에 Windows 8 메시지 앱과 지도 앱이 동시에 나란히 표시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화면의 3/4은 Microsoft Corp의 위치를 표시한 워싱턴 벨뷰 지도, 나머지 1/4을 차지하는 오른쪽은 메시지 대화

 

3. 아름다움과 강력함: Windows 8 앱.

Windows 8 앱은 배터리 수명 최적화 외에도 여러 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Windows 8 앱은 화면의 모든 픽셀을 사용하여 콘텐츠를 표시하므로 아름답고 몰입감이 뛰어납니다.

 

새로운 Windows 버전이 출시될 때마다 화면과 창의 가장자리 주변에 더 많은 크롬, 즉 단추, 위젯, 가젯이 추가되었습니다. Windows 8에서는 이 추세에 역행하여 Windows가 백그라운드로 들어가고 앱 콘텐츠가 크롬의 앞으로 나옵니다.

 

모든 앱마다 고유의 특징을 잘 표현할 수 있는 풍부한 캔버스를 갖고 있기 때문에 사용자는 새로운 앱을 사용할 때 콘텐츠에 완전히 몰입할 수 있습니다.

 

소셜 네트워크를 확인할 때에는 콘텐츠가 아름답고, 정교하고, 사용자의 시선을 끄는 방법으로 표시되므로 더욱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게임을 할 때에는 게임에 완전히 몰입할 수 있습니다. 이미 수년 전부터 전체 화면을 사용하고 있는 게임도 일부 있기는 합니다.

 

시간이 지나면 앱도 함께 발전할 것이기 때문에 사진을 편집하고, 문서를 작성하고, 가계부를 기록하고, 전문 업무를 수행할 때에도 완전한 몰입감을 제공할 것입니다. 현재 인기를 끌고 있는 전문 도구를 사용하고 있다면 이러한 도구들이 전체 화면과 완벽한 몰입감을 제공하는 과정을 지켜볼 수 있습니다.

 

계약, 선택기, 기타 교차 앱 기능(을 통해 전 세계에서 액세스 가능) 등과 같은 우리의 고유한 앱 구조는 앱을 서로 연결하는 새로운 방법이며, 앱 간에 데이터를 전송하고 이메일을 통해 빠른 링크를 공유하는 기능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교차 앱 기능, 그리고 그보다 더 중요한 API는 Windows 8의 고유한 요소입니다.

 

Windows 8 앱은 특정 시나리오에서 최적의 성능을 발휘하도록 특화되어 있습니다. 강력하지만 시나리오와 별 관련이 없는 수백 개의 기능을 포함하는 경우가 많은 기존의 데스크톱 프로그램과 다른 점입니다. Windows 8 앱은 특정 시나리오 또는 몇 가지 시나리오에 집중하여 대상 시나리오에서 만큼은 최고의 경험을 제공합니다.

 

개발 도구 및 시스템 관리 도구의 역사를 보면 앱을 간단하게 획득하여 사용할 수 있는 경우에는 모놀리식 앱보다 “특수 목적 언어” 또는 "작은 도구"가 더 좋습니다. Windows 스토어, 계약 및 검색 가능한 시작 화면의 풍부한 기능은 사람들이 Windows 8에서 많은 앱을 찾아서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두드러지는 고유의 특징과 콘텐츠를 갖고 있는 앱이라고 해도 전체적인 "Metro 스타일" 디자인 경험과 조화를 유지합니다. Windows 8 앱은 공통 기준을 준수하기 때문에 PC에서 앱 간에 전환할 때 원활하고 조화롭다는 느낌이 듭니다.

 

우리는 공통 작업을 수행하는 표준화된 방법을 만들었습니다.

터치 기능을 사용한다면 가장자리에서 살짝 밀면 명령이 나타납니다. 마우스를 사용한다면 마우스 포인터를 모서리로 이동하면 됩니다. 마우스 포인터를 화면 왼쪽 아래 가장자리로 가져가면 현재 위치에 상관없이 시작 메뉴로 이동합니다.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클릭하면 사용 중인 앱의 오프스크린 명령이 나타납니다.

어떤 앱을 사용하든 앱 내에서는 설정, 검색 및 공유가 항상 같은 위치(참)에 표시됩니다. 앱이 항상 같은 방법으로 작동한다는 것이 핵심입니다. 따라서 몇 가지 기본적인 사항만 익히면 전체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WinRT 앱은 7인치 소형 화면에서 대형 데스크톱 모니터는 물론이고 벽 크기의 초대형 TV 화면까지 확장할 수 있습니다.

 

Windows 8을 실행하는 82인치 터치스크린에서 지도 사용법을 보여 주는 Michael Angiulo와 Steven Sinofsky

 

이러한 앱은 처음부터 개발자가 초고밀도 디스플레이를 지원하는 장치를 대상으로 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마우스, 키보드, 터치, 펜 등 어떤 입력 방법을 선택해도 잘 작동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WinRT 앱은 미래를 내다보고, 하드웨어 장치 및 사람들의 기대가 발전하는 모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설계되었습니다.

 

모든 WinRT 앱은 Windows 스토어의 등록 절차를 거쳐야 하기 때문에 사용자가 안심하고 앱을 찾아서 설치할 수 있습니다. 앱은 앱 컨테이너라고 하는 로컬 샌드박스에서 실행되므로 PC를 어지럽히거나 손상시키지 않습니다. 앱을 삭제할 경우 흔적을 남기지 않고 깨끗하게 삭제됩니다.

 

4. 라이브 타일로 맞춤화 가능.

새로운 Windows 8 앱의 핵심은 타일입니다. 사람들은 점점 더 실시간으로 정보를 확인하고 있습니다.

 

누가 내 타임라인에 글을 썼을까? 새 이메일이 도착했을까? 어제 열린 파티 사진을 올린 사람이 있을까? 볼 만한 뉴스가 있을까?

 

누가 게임에서 이기고 있지? 내 경비 보고서가 승인됐을까? 내 최고 기록을 갱신한 사람이 있나? 내 차례인가? 다음 회의가 언제지?

 

내가 좋아하는 작가의 새로운 책을 예약할 수 있을까? 재고가 부족한가? 교통 상황이 어떻지?

 

최근, PC에서 여러 웹 사이트와 프로그램 간에 계속해서 전환하면서 또는 휴대폰에서 여러 앱 간에 계속해서 전환하면서 새로운 소식이 없는지 확인하는 사람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타일은 Windows의 아무 위치에서 한 번의 클릭, 탭 또는 키 누르기 동작만으로 앱을 열지 않고 이러한 모든 정보를 단일 위치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현재 극소수의 앱만 사용할 수 있으며 그러한 앱의 대부분은 아직 타일이 완성되지 않았기 때문에 현재 Consumer Preview에서 이러한 설계의 작동 방식을 이해하려면 약간의 상상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다양한 개념이 한 자리에 모여 있고 사용자가 실제 사용하는 앱과 강력하게 연결되는 위치이기도 합니다. 현재, 모든 사람들이 시계 근처의 알림 영역에 있는 아이콘 줄에 익숙합니다.

 

사람들은 서로 다른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며 각각 다른 제어 방법으로 알림을 끕니다. 이러한 프로세스는 각각 백그라운드 상태로 숨겨져 조용하게 실행되며, 결정적인 순간에만 업데이트 소식을 보내고 그렇지 않으면 배터리 전원처럼 시스템 리소스를 사용합니다.

 

Windows Vista에서 도입된 가젯은 보다 연결성이 뛰어난 UI 서피스를 제공하겠다는 약속은 지켰지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앱과 서비스를 관련짓는 데에는 실패했습니다.

 

하지만 Windows 8 출시가 가까워지면 좋아하는 모든 앱을 사용하고 타일로 표시할 수 있으며, 시작 화면은 원하는 모든 것을 담아 개인 설정할 수 있는 대시보드가 될 것입니다. 전체 컴퓨팅 환경이 사용자가 구성 및 제어하는 하나의 뷰로 캡슐화될 것입니다.

 

16개의 라이브 타일이 표시된 시작 화면

 

사람, 메일 폴더, 계정, 웹 사이트, 도서, 앨범, 가수, 영화, 고객, 스포츠 팀, 도시 등 앱 내의 콘텐츠조차 시작 화면에 고정할 수 있습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모든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항상 최신 상태가 유지됩니다. 타일은 앱과 웹 사이트에서 새로운 콘텐츠를 찾는 사용자에게 최적화된 미래지향적인 경험을 제공합니다.

 

과거에는 여러분이 이미 알고 있는 내용을 전달하던 정적인 고속도로 표지가 도로 상태, 교통 상황, 원활한 차선 등의 정보를 제공하는 동적이고 사용자 지정 가능한 메시지 보드로 대체되는 것과 같습니다.

 

여러분의 PC가 현재의 가장 최신 정보를 전달하는 것입니다. 아이콘은 앱을 표시하는 과거의 방법입니다.

 

5. 다양한 앱이 연동하여 시간 절약.

제가 위에 언급했듯이, 사람들이 그 어느 때보다도 폭넓은 웹 사이트 교차 섹션, 클라우드 서비스 및 앱에 걸쳐 시간과 콘텐츠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사람들의 콘텐츠는 이곳 저곳에 흩어져 있습니다.

일부 콘텐츠는 가장 많이 사용하는 PC에 저장됩니다. 또 어떤 콘텐츠는 앱 또는 클라우드 서비스 내부에 저장되어 있으며 이러한 콘텐츠는 해당 앱 또는 웹 사이트 내에서만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그 결과, 모든 것이 PC에 저장되던 과거에 비해 일반 작업을 수행하기가 복잡해졌습니다.

 

예를 들어, 여러분이 Skype로 통화 중인데 지난 주말에 열린 쇼의 사진을 보내려 한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여러분은 전화로 사진을 찍어서 Yammer에 게시했습니다

.

현재 이 작업을 수행하려면 일반적으로 웹 브라우저를 열고,

Yammer에 로그인하고, 기본 페이지로 이동하고, Images(이미지)를 클릭하고, 사진을 찾아서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단추로 클릭하여 Save As(다른 이름으로 저장)를 선택하고, 하드 드라이브에 저장한 다음 Skype로 돌아가서 “Attach(첨부)”를 선택하고, 하드 드라이브에 사진이 저장된 위치로 이동한 다음 사진을 클릭하여 첨부해야 합니다.

 

적어도 8단계를 거쳐야 작업이 완료됩니다.

이제 사진 복사본 2개가 생겼습니다.

하나는 Yammer에, 복제된 사진은 PC 어딘가에 있습니다.

복제 파일을 찾아서 옮기거나 삭제하려면 전문 지식과 시간이 필요합니다. 한때는 간단하다고 평가된 사진 공유 시나리오가 이제는 "파일 관리" 업무로 가득한 복잡한 시나리오가 됐습니다.

 

이보다 훨씬 간단한 방법이 있으며,

그것이 바로 Windows 8 앱이 강력한 이유입니다. Windows 8에서는 PC의 모든 Windows 8 앱이 아무 연관이 없는 다른 Windows 8 앱과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이제 위의 시나리오를 다시 생각해 보겠습니다.

 

다만 이번에는 Skype 및 Yammer에 Windows 8 앱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Skype에서 “Attach(첨부)”를 클릭하면 모든 로컬 사진이 포함된 선택기가 나타납니다. Yammer 앱이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바로 Yammer로 전환하여 사진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원하는 사진을 클릭하면 Skype에 첨부됩니다. 그러면 끝입니다! 겨우 3단계만에 작업이 끝났습니다. 기존의 방식에 비해 다섯 단계가 절약됩니다.

 

다른 OS도 현재 인기를 끌고 있는 서비스 1-2개를 하드 코딩하여 이러한 작업을 간소화하려고 시도했지만 Windows 8이 훨씬 강력하고, 유연하며, 미래를 내다보고 있습니다. 우리가 선택한 방식은 OS에 “구현된” 소규모의 잘 알려진 특정 서비스에 국한되지 않습니다.

 

모든 새 Windows 8 앱은 연결 방법을 알고 있는 서비스는 물론이고 설치된 다른 앱에서도 콘텐츠를 선택하고 공유하고 저장할 수 있습니다.

 

Windows가 앱을 하나로 묶는 "접착제" 역할을 하여 OS에서 앱이 작동하는 방식을 완전히 새롭게 바꾸었습니다. 서비스에 Windows 8이 구축되어 있다면 로컬 PC 또는 홈 네트워크의 데이터에 액세스하는 것만큼 간단한 방법으로 모든 서비스에서, 클라우드의 모든 위치에서 자신의 콘텐츠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전 세계에 10억이 넘는 Windows 사용자가 있는 만큼 대부분의 서비스에서 Windows 8용 앱을 개발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6. PC 사이에서 로밍된 경험

대부분의 웹 사이트 사용 경험과 마찬가지로 온라인 계정을 사용하여 Windows 8 PC에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Windows 로그인에 사용되는 계정을 Microsoft 계정이라고 합니다.

 

기존의 Windows Live ID(Xbox Live, Hotmail 및 대부분의 Microsoft 서비스에 사용하는 이메일 주소)를 Microsoft 계정으로 사용할 수도 있고 다른 이메일 주소를 사용하여 새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Windows 8 PC에 로그인하면 마법과 같은 일이 발생합니다. 이전에 개인 설정 및 사용자 지정한 Windows 경험이 다른 PC에 그대로 로밍됩니다.

 

좋아하는 잠금 화면 사진 또는 바탕 화면 배경 무늬가 있나요? 로그인하는 모든 Windows 8 PC에 그대로 표시됩니다. 설정, 색상 및 고정된 웹 사이트를 원하는 대로 구성하셨나요? 그렇다면 어느 PC에서나 같은 구성이 로밍됩니다.

 

게임을 10레벨까지 플레이하셨나요? 다른 PC에서 처음부터 게임을 다시 시작할 필요가 없습니다. 언제 로그인하든 저장된 암호, 즐겨찾기, 언어 설정 등이 따라다닙니다.

 

Windows를 한 번만 세밀하게 개인 설정하면 다른 PC에서 같은 설정을 다시 할 필요가 없습니다. 로그인한 상태에서 자주 사용하는 웹 사이트의 설정을 변경했다면 어떤 장치로 로그인하든 변경된 설정이 그대로 유지되기를 바랄 것입니다.

우리는 Windows 8에서 그와 같은 경험을 구축하고자 했습니다.

 

로밍은 WinRT 플랫폼에 포함된 기능이기 때문에 앱 개발자는 Windows가 시스템 설정을 로밍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간단하게 앱 설정을 로밍할 수 있습니다.

 

로밍은 단일 앱 또는 브라우저를 위한 것이 아니라 모든 앱이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고 모든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플랫폼의 일부입니다.

 

7. PC를 컴퓨터가 아닌 장치처럼 사용.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의 PC를 좋아하지만 휴대용 장치에 대한 사람들의 태도와 기대는 변하기 마련입니다.

사람들은 어떤 상황에서도 작동하는 제품을 원합니다. 사람들은 번거로운 등록 절차나 복잡한 제어판 또는 전원 걱정 없이 소파에 앉아서 좋아하는 앱, 게임, 웹 사이트를 즐기고 싶어 합니다.

 PC를 집어서 실컷 즐기다가 다시 내려놓아도 아무 문제 없기를 바랍니다.

 

그에 반해 현재의 Windows는 거의 모든 것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가장 어려운 기능도 제어판, 그룹 정책, 특수 명령줄 유틸리티, 문서화되지 않은 레지스트리 키 등의 매우 복잡한 경로를 통해 수정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설정의 대부분은 사용자뿐만 아니라 PC에서 실행되며 무언가를 “수정”할지 여부를 결정하는 프로그램에 의해 수정될 수 있습니다.

 

지난 수년 동안 경멸적인 의미를 담아서 winrot라고 부르던 것들의 대부분은 경계를 넘어서 시스템 서비스와 업데이트를 설치하고 백그라운드 작업과 시스템을 느리게 하는 모든 작업을 수행하기 때문에 그러한 이름으로 불리었습니다.

 

우리는 필요에 맞는 사람 또는 불편을 기꺼이 감수하려는 사람의 경우 이러한 기능이 반드시 필요한 기능이 아니라 Windows의 자산일 뿐이라는 사실을 인식했습니다.

 

우리의 의도는 Windows를 잠그는 것이 아니라 장치의 작동 방식에 대한 소비자의 기대를 만족하는 플랫폼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더 좋은 방법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이러한 자산이 너무나 간단하게 악용되거나 뜻하지 않게 남용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Windows 8에서 우리의 목표는 PC에 대한 사람들의 기대를 다시 정의하는 것입니다.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설정(현재 대부분의 휴대폰 또는 태블릿에서 노출되는 설정과 비슷한)을 새 UI 내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Windows 8 앱은 사용자 동의가 필요한 위치 서비스 설정, 웹캠 사용 등 특수하게 설계된 몇 가지 기능을 제외한 대부분의 시스템 설정을 변경할 수 없습니다.

 

Windows 업데이트는 백그라운드 및 한밤중에 실행되는 유지 관리 기간에 조용하게 적용됩니다. Windows 8 앱은 상태를 보존하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이 모든 작업이 원활하게 진행됩니다.

 

SoC 기반 장치에서 전원 단추를 눌러 화면을 끄면 PC는 즉시 저전력 모드로 전환합니다. 단추를 다시 누르면 장치가 즉시 깨어납니다.

 

Windows 8은 PC를 사람들이 최신 모바일 장치에서 기대하는 경험을 제공하는 장치로 바꾸어 줍니다.

시스템의 유연성과 사용자 지정 기능을 모두 사용할 수 있기를 원하는 전문가라면 Windows 7과 마찬가지로 간단하게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설정은 기존 버전과 같은 위치에 있으며 여전히 작동합니다.

 

제어판, gpedit.msc, PowerShell 및 기타 전문가용 사용자 지정 기능이 그 자리에 그대로 있습니다. 이러한 고급 설정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지식이 부족한 사람들은 장치를 그대로 사용하면 됩니다. 고급 설정을 원하는 사용자는 기존과 같이 사용하면 됩니다.

 

우리가 Windows 8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설계할 때 이러한 7가지 목표 외에 다른 포부도 있었지만 이러한 목표를 통해 우리가 관찰하고 예상한 동향과 이러한 관찰 결과가 새 UI의 목표와 바로 연결되는 방식 간의 관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터치를 최우선 입력 방법으로 제공(유일한 입력 방법은 아님)

Windows는 새로운 PC 작업 방식을 도입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혁신되어 왔습니다.

초기 Windows 버전은 키보드를 사용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Windows는 25년 전에 마우스와 최초의 Microsoft Word 버전을 번들로 제공하여 주 입력 장치를 마우스로 바꾸는 데 일조했습니다.

 

사람들이 처음에는 마우스에 대해 회의적인 반응을 보였기 때문에 이러한 변화가 오랜 시간에 걸쳐 진행되었습니다.

“진정한 사용자는 오로지 키보드만 사용한다!” 지금도 이렇게 말하는 분들이 있을지 모릅니다. 우리는 이러한 분들까지 모두 포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를 거친 지금, PC를 포인팅 장치 없이 사용한다는 것은 상상하기 어렵습니다.

 

2001년 Microsoft에서는 새로운 종류의 폼 팩터와 펜 입력 방식을 사용하는 태블릿 PC를 발표했습니다. 우리는 특정 언어의 친필을 완벽하게 인식하는 기능을 개발했습니다.

우리는 자연의 “잉크”와 그림을 Microsoft Office 같은 기존의 프로그램과 통합하는 방법을 개척했습니다. 우리는 키보드가 없는 슬레이트 PC를 최초로 실험했습니다.

 

10년 전에는 이러한 폼 팩터를 널리 보급할 만큼 가볍고 조용한 PC와 충분한 배터리 수명을 개발할 수 있는 기술이 없었지만 태블릿 PC가 향후 컴퓨팅을 주도할 것이라는 예측은 정확했습니다.

 

이렇게 Windows는 처음에는 키보드를 지원했고, 그 다음으로 마우스 지원을 추가했고, 그 다음으로 펜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각 단계에서 이러한 입력 장치는 기존 입력 방식을 없애거나 축소하지 않고 핵심 Windows UI와 통합되었습니다.

 

물론 새로운 입력 방식이 추가되면서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작동 방식과 관련된 약간의 변경 사항은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Windows 3의 프로그램 관리자 같은 2D 격자 아이콘을 사용한 적이 있다면 키보드의 화살표를 사용하여 앱을 실행하는 것보다 간단한 목록을 탐색하는 것이 훨씬 편하다는 것을 아실 것입니다. 하지만 Windows Vista에서는 마우스와 키보드를 주 입력 방식으로, 완벽하게 지원되는 펜을 PC와 상호 작용하는 보조 방식으로 채택했습니다.

 

이러한 방식이 현재까지 계속되고 있습니다. Windows 7에서는 기본 OS에 멀티 터치 지원을 도입했습니다. 터치는 우리가 매우 오랫동안 중요하게 생각해 온 방식입니다.

 

시간이 갈수록 점점 많은 사람들이 터치를 기본 방식으로 사용하여 Windows와 상호 작용할 것입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마우스와 키보드를 함께 사용하여 경험을 완성할 것입니다.

 

2009년에 Windows 8을 계획할 당시, 휴대폰에 터치 기능을 적용하는 것에 대해 말들이 많았습니다. 키보드가 달린 iPhone이 유행할 것이라는 소문이 나돌았고 그럴 듯한 증거도 있었습니다. 추측하건대, 슬라이드식 키보드가 달린 iPhone을 원하는 사람들의 입장에서 보면 참으로 매력적이었을 것입니다.

 

수많은 사람만큼이나 다양한 요구 사항이 있고 소수의 사람들이 다수의 의견을 반영한다고는 해도, 더 이상 물리적 키보드가 달린 전화를 원하는 사람을 찾아보기란 쉽지 않습니다.

 

태블릿 역시 물리적 키보드 없이 출시됩니다. 하지만 태블릿의 경우 약간 다른 점이 있습니다. 사람들이 여전히 물리적 키보드를 원하고 있습니다.

 

태블릿용 키보드를 기본 구성으로 또는 액세서리로 제공하는 수많은 주변기기가 출시되었습니다. 왜 그럴까요? 사람들이 태블릿을 PC 대신 사용하고 싶은데 더 많은 업무를 처리하려면 키보드를 추가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Microsoft Office 같은 소프트웨어가 없을 경우에도, 텍스트를 신속하게 입력하려면 화상 키보드보다 나은 입력 도구가 필요합니다.

화면을 터치하여 입력할 경우 입력 속도가 기껏해야 물리적 키보드의 절반에 불과하며 그나마도 숙달된 사람의 경우에나 그렇습니다. 따라서 작업을 처리하기 위해 더 많은 시간과 에너지와 정신력을 투입해야 한다는 중대한 문제가 있습니다.

 

T9를 사용하여 대량의 입력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사람이 몇 명은 꼭 있는 것처럼, 멀티 터치 입력을 사용하여 작업을 훌륭하게 수행할 수 있는 사람도 분명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넓게 보면 물리적 키보드를 사용하는 것이 훨씬 정확하고, 안정적이고, 빠르며 우리는 OS와 앱이 어느 한 쪽을 위해 다른 쪽을 희생하는 일이 없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터치 기능은 이제 스마트폰을 넘어서서 다양한 분야에 사용되는 가장 일반적인 사용자 모델이 되었으며, 그 바탕에는 Windows PC가 있습니다! 현금 인출기, ATM, 영화 대여 키오스크, 항공사 체크인, 식료품점 체크아웃 등 터치 기능이 사용되지 않는 분야가 없습니다. 만약 5살 소녀가 랩톱 화면을 터치했는데 화면에 아무 것도 일어나지 않는 경우 뭐라고 설명해야 할까요?

 

여러분의 PC가 터치 기능이 지원되지 않는 유일한 장치로 남을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PC 디스플레이가 대부분 단색이었던 시절에 색상 사용에 대해 오고 갔던 토론을 생각나게 합니다.

 

우리 주변의 모든 곳에 색상이 사용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색상을 사용하면 작업에 방해가 될 것이기 때문에 게임에나 사용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실제로 Office 팀은 도구 모음을 도입한 초기 버전에서 색상 사용에 대해 심도 깊은 토론을 나누었습니다.

 

10년 후, 우리는 이 변화의 시기를 회상하면서 "PC 화면에 터치 기능이 없던 그 시절 기억나? 지금 생각하면 정말 이상하지 않아?"라는 이야기를 주고 받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우수한 터치 경험을 위한 설계

일부 블로거들은 Microsoft가 Windows 7에서 터치를 개발하는 방식에 대해 글을 올리기도 했지만 Windows 기반 장치를 능가하는 휴대폰 및 태블릿의 터치 경험을 통해 이들의 접근 방식이 잘못되었다는 것이 증명되었습니다.

 

Windows 7의 첫 번째 공개 시연을 떠올려 보아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당시 우리는 터치 기능을 열심히 연구하기는 했지만 기존 Windows 데스크톱 소프트웨어의 부속품으로 구현하려고 한 접근 방식은 잘못된 선택이었습니다. 마우스와 키보드 중심으로 설계된 UI 패러다임에 터치를 추가하려고 한 결과 사용자 경험이 오히려 퇴보했습니다.

 

우리는 한 발 물러서서 Windows 8 터치 기능에 대한 접근 방식 및 구현 방식을 대폭 변경했습니다.

 

Windows 8에 터치 기능을 도입하는 접근 방식은 두 가지 부분으로 나뉩니다.

 

1. 데스크톱의 터치 기능 개선.

우리는 Windows 7 터치 기능 사용자로부터 받은 피드백을 활용하여 기존 데스크톱의 터치 기능을 개선해야 한다는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우리는 터치 대상을 보다 크게 만들고, 컨트롤을 약간 확장하고, 퍼지 대상 로직을 추가하여 크기 조정 가능 창의 경계 같은 일반 컨트롤을 간단하게 잡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사람들이 마우스 + 키보드 또는 터치 중에 선택하도록 할까 고민도 했었습니다. 데스크톱 앱의 수많은 요소는 사람들이 마우스와 키보드를 모두 사용한다는 것을 기본 전제로 하며, 우리가 데스크톱의 터치 경험을 개선해도 이러한 기존 앱 인터페이스의 기본 전제와 설계를 수정할 수 없습니다. 어쨌든, 이미 10년도 더 전에 이러한 프로그램이 시장에 출시되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데스크톱의 마우스와 키보드에 터치를 보조 기능으로 추가하면 유용할 것이라 믿고 있습니다. 과거를 살펴보면, 사람들이 새로운 입력 방식의 사용법을 완벽하게 익히면 원활하게 통합된다는 것이 증명되었습니다. 상황에 맞는 메뉴, 키보드 바로 가기, 도구 모음 및 메뉴는 같은 작업을 다른 방법으로 수행하는 옵션이며 사람들은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방법을 선택하여 사용합니다.

터치 역시 같은 방식으로 발전할 것입니다. 작년 한 해 터치 방식의 랩톱(Lenovo x220 태블릿)을 날마다 사용해 본 결과, 터치 기능 없이 화면을 스크롤하거나 대화 상자의 확인 또는 취소 단추를 누르는 것은 상상조차 하기 힘들었습니다.

 

 터치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 랩톱을 사용할 때마다 마치 PC를 사용하는 법을 잊은 듯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물론 터치를 이 랩톱의 기본 방식으로 사용하는 것은 아니지만 랩톱에서 중요한 조작 방식 중 하나입니다.

심지어 대형 모니터로 작업을 할 때에도 무의식적으로 모니터를 터치하곤 합니다. 저는 "이 화면이 데스크톱 PC에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절대 터치 기능을 사용할 수 없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2. 터치 입력 전용 또는 터치 입력을 기본으로 하는 환경 설계.

새 UI와 WinRT 앱에서, 터치 기능은 마우스 및 키보드와 함께 주요 입력 장치로 홍보되고 있습니다. 마우스와 키보드만 가지고 또는 키보드만 가지고 PC를 사용할 수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터치만 가지고 UI를 사용해도 훌륭한 경험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우리는 터치 전용 장치에서는 기본 입력 방식이자 유일한 입력 방식으로 잘 작동하고, 마우스와 키보드를 추가할 경우 마우스와 키보드만 사용하거나 터치와 함께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사용자 경험을 설계하고자 했습니다. 제스처를 통해 키보드 바로 가기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PC의 기본 설정 및 기능에 따라 선택하면 됩니다.

 

특정 폼 팩터에서는 터치가 아무 역할도 수행할 수 없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우리는 터치스크린, 지문 인식, 화면 누르기 등에 대해 번개 같이 댓글을 다는 사람들을 수없이 보아 왔습니다. “마우스를 움직이려면 키보드에서 손을 떼어야 해요”, “손목이 시큰하네요”, “화면을 쳐다보느라 작업에 집중할 수가 없어요” 등등 마우스를 처음 발표할 때에도 이와 비슷한 부정적인 의견이 많았습니다.

 

키보드가 달린 도크에 고정된 태블릿의 구조가 터치 랩톱과 비슷하기는 하지만 랩톱 및 데스크톱에서 터치를 사용한다는 것은 완전히 새로운 일입니다.

하지만 반드시 터치만 사용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면,

터치 기능이 있는 경우에만 터치가 필요할 것이라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사용자 입장에서는 터치가 안 된다면 답답하게 느끼시겠지만 우리 디자인은 터치가 지원되지 않을 수도 있다는 가정 하에 설계되었습니다.

 

영구적인 키보드가 달린 랩톱, 유선 또는 무선 키보드를 연결할 수 있는 태블릿, 그 중간 형태의 장치 등 우리는 사용자가 원하는 모든 PC에서 작동할 수 있어야 한다는 개념을 전제로 Windows 8을 설계했습니다.

 

터치는 이러한 모든 폼 팩터에서 잘 작동하며 사용자는 상황에 따라 입력 방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Windows 8이 완벽한 환경을 제공한다는 것은 바로 이런 의미입니다.

 

Metro 스타일 및 데스크톱: 연동

지금까지 이 글의 대부분은 우리가 관찰한 랩톱과 태블릿의 인기, 그에 따른 긴 배터리 수명에 대한 기대, 파일 및 문서 중심에서 사람 및 활동 중심으로 변화, 유비쿼터스가 실현된 클라우드 서비스, 조만간 유행할 모든 PC의 터치 지원 등의 시장 동향에 따라 Windows 8을 설계한 방식에 대한 토론이 주를 이루었습니다.

 

그렇다면 Windows 8에서 데스크톱의 역할은 무엇일까요?

 

매우 간단합니다.

데스크톱은 Office, Visual Studio, Adobe Photoshop, AutoCAD, Lightroom 등 마우스 및 키보드용으로 설계된 기존의 강력하고 익숙한 Windows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이러한 소프트웨어는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며, 사람들이 PC로 하는 작업을 처리합니다. 수동으로 개별 창 크기를 조정하고 창을 겹쳐서 배치하는 등의 메타포와 함께 소프트웨어를 전면으로 끌어내는 이러한 기능 또는 프로그램이 없는 태블릿과 비교할 때 엄청난 장점입니다.

 

소프트웨어를 전면으로 끌어내서 이전 버전의 Windows보다 원활하게 실행되도록 하여 향후 제품이 발전함에 따라 제품에 최고의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Windows 8의 명확한 설계 목표입니다.

 

우리의 접근 방식이 적절하다는 것을 여러 차례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한편, 태블릿 및 휴대폰 제조업체는 장치에 “PC 기능”을 추가하는 경쟁에 돌입했습니다.

 

인쇄, 원격 액세스 등의 주변기기, 고해상도 화면, 개발자를 위한 새로운 API 클래스 등 이미 Windows에 있는 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와 동시에, 소비자들은 키보드 및 마우스의 완벽한 지원과 같은 기본적인 기능에서 다중 모니터, 백그라운드 처리, 타사 액세스 도구 지원과 같은 복잡한 기능까지, Windows에서 수년 전부터 사용된 기능을 이러한 플랫폼에서도 요구하고 있습니다.

 

 

다른 태블릿 플랫폼의 경우, 앱에 Windows 데스크톱을 적용할 것인지, Office 같은 소프트웨어를 실행할 수 있는지, 터치 기능을 지원하는지 등에 대해 고객들이 엄청난 관심을 보였습니다. 이러한 솔루션은 네트워크 원격 기술을 사용하여 태블릿과 실제 Windows PC 간에 그림과 터치 입력을 전달합니다.

 

물론 이러한 태블릿 장치는 Windows 소프트웨어 또는 마우스를 기본적으로 제공하지 않고, 원활한 네트워크 연결이 필요하기 때문에 지연 시간이 발생하고, 화면이 끊기고, 호스트 PC와 연결이 해제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최고의 경험을 제공하지는 못합니다.

 

우리는 데스크톱을 관습이나 전통으로 생각하지 않습니다. 데스크톱은 특정 사람 또는 특정 앱에 적합한 작업 방식일 뿐입니다. 이는 "휴대폰"을 사용하기는 하는데 모바일 브라우저 및 메일 클라이언트만 사용하고 앱 또는 전화는 거의 사용하지 않는 사람과 매우 비슷합니다. 완전히 새로운 태블릿을 갖고 있으면서 웹 브라우저만 사용하는 사람과도 비슷합니다.

 

데스크톱은 마우스/키보드와 대형 모니터 또는 여러 모니터를 사용하여 작업하기에 매우 좋습니다. 화면에 표시된 창의 크기와 레이아웃을 적절하게 제어할 수 있는 강력하고 유연한 방식입니다.

 

“데스크톱만 사용하고” PC에서 터치 기능 또는 Windows 스토어의 앱을 사용할 계획이 전혀 없는 분들에게도 Windows 8은 수많은 기능을 제공합니다. Windows 7 데스크톱 경험을 가져와서 대폭 개선하고 새 작업 관리자, 새 탐색기, 파일 복사 UI, 클라이언트의 Hyper-V, 다중 모니터 작업 표시줄과 배경 무늬 등의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또한 모든 기능이 패키지로 구성되어 Windows 7보다 시스템 리소스를 적게 사용합니다. 새로운 시작 화면은 시작, 실행, 전환, 알림 등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이질적인 요소를 통합한 Windows 7의 동향을 그대로 이어받았습니다.

 

모든 것은 사용자의 선택에 달려 있습니다. 원한다면 데스크톱 앱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원한다면 새로운 앱만 사용하고 앱을 종료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모든 데스크톱 코드가 로드되지 않습니다. 또는 두 환경 모두에서 실행되는 앱을 혼합할 수 있습니다. 조만간 모든 사람들이 앱을 혼합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새로운 Windows 8 앱을 통해 실현 가능하게 된 새 시나리오에 개발자들의 창의적인 에너지가 몰려들고 있기 때문입니다.

 

3개가 아닌 2개의 장치

얇고 가벼우며, 배터리 수명이 놀랍도록 길고, 멋진 화면을 제공하는 태블릿을 상상해 보세요. 소파에 느긋하게 앉아 태블릿의 아름답고 원활한 경험을 통해 게임, 사교, 웹 검색, 독서, 사진 편집, TV 시청 등 좋아하는 일을 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경험에 몰입하여 좋아하는 일을 하기만 하면 됩니다.

 

여러분의 자녀에게 태블릿을 건네주어도 아이들은 어떻게 태블릿을 사용하는지 바로 알아낼 것입니다.

 

관리성과 효율성을 높이고 싶다면 태블릿을 표준 방식으로 설정하고 키보드를 연결하면 완전한 Microsoft Office, 다중 모니터, 주변기기 및 마우스를 사용할 수 있는 완전한 Windows 데스크톱 경험이 완성됩니다.

 

또는 아름다운 대형 화면과 우수한 키보드가 제공되는 초경량 랩톱을 상상해 보세요. 현재 랩톱을 사용하여 하는 일 외에도 최신 태블릿을 대상으로 개발된 새 앱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Windows 8은 두 가지 장치, 즉 랩톱과 태블릿이 융합되는 모습을 상상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3개의 장치(휴대폰, 태블릿, 랩톱) 대신 휴대폰과 Windows PC만 갖고 다니면 됩니다. 여러분이 사용해 본 결과 가장 우수하다고 생각되며 필요할 때 기존의 익숙한 Windows 데스크톱 기능을 제공하는 태블릿 또는 랩톱을 선택하면 됩니다.

 

태블릿을 선택할 수도 있고 랩톱/컨버터블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두 가지 장치를 휴대폰과 함께 모두 갖고 다닐 필요는 없습니다. 무엇을 선택해야 할지 고민하지 마세요. 무엇을 선택하든 완벽하게 작동합니다.

 

아직은 이처럼 우수한 하드웨어가 없지만 올해 말부터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것은 Windows 8 경험의 약속입니다. 조금만 상상해 보면 이러한 장치가 PC 사용법을 변화시킬 것이라는 사실을 쉽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데스크톱의 외관 업데이트

Windows 8 데스크톱의 외관이 얼마나 바뀔 것인지에 대해 궁금하게 생각하는 블로거들이 많습니다.

많은 분들이 다양한 사이트를 통해 “Metro화된” 데스크톱 외관의 스크린샷을 올려 주신 것에 대해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데스크톱 외관 디자인에 대한 여러분의 관심과 열정을 보니 참으로 즐겁습니다!

 

우리는 Windows 8 데스크톱의 외관을 얼마나 많이 업데이트해야 좋은지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했습니다. 수많은 그림과 수백 개의 디자인을 보고 또 보았습니다.

 

우리의 주요 목표는 Windows의 시각적 조화를 이루는 한편, Windows 7 데스크톱의 익숙한 느낌을 최대한 보존하면서 기존 앱과 호환성을 희생하지 않는 것이었습니다.

 

최종적으로 우리는 데스크톱을 Metro 스타일에 가깝게 만드는 한편, 호환성을 유지하기 위해 창 크롬의 크기, 컨트롤 또는 시스템 UI를 변경하지 않기로 결정했습니다.

 

우리는 Aero 투명 효과를 넘어서서 서피스를 편평하게 만들고, 반사를 제거하고, 주의력이 분산되는 그라데이션을 축소했습니다.

 

 

우리가 고민한 몇 가지 고려 사항:

  • 대부분의 Metro 스타일 UI가 화려한 배경에 흰색 텍스트를 사용하지만 Windows 8 데스크톱은 Windows 7과 마찬가지로 밝은 색상의 크롬에 검은색 텍스트를 사용할 것입니다. 이것은 기존 프로그램과의 호환성을 최대로 유지하기 위한 선택입니다.

    Aero 투명 효과가 도입된 Windows Vista 출시 이후, 수많은 데스크톱 프로그램들이 구름이 낀 것처럼 “흐릿한” 텍스처에 어두운 텍스트를 사용한다는 가정 하에 텍스트를 읽기 좋게 만들기 위해 유리와 통합되었습니다.

    어두운 바탕에 밝은 텍스트(Windows XP)에서 밝은 바탕에 어두운 텍스트(Windows Vista)로 시스템 색상을 변경할 때 여러 호환성 문제가 발생한 것을 기억하실지 모르겠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완벽하게 해결하기까지 수년이 걸렸습니다. 이러한 호환성 문제를 다시 겪고 싶지 않았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새로운 데스크톱 디자인의 "컬러 매칭"을 전체적으로 변경할 수 없었습니다.
     

  • 그와 동시에 우리는 바탕 화면 창이 계속해서 밝고 가벼운 느낌을 주고, 앱 콘텐츠의 영향을 받지 않은 크롬 스타일을 원했습니다. 우리는 Metro 스타일 앱을 "크롬리스(Chromeless)"라고 말합니다.

    즉 앱을 둘러싼 제목 표시줄, 경계 또는 Windows UI가 없습니다. 반면 데스크톱 앱은 수많은 크롬이 있습니다. 화면을 떠다니는 창을 잔뜩 추가한다면 크롬 때문에 집중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Aero는 앱 콘텐츠에 주의가 집중되고, Windows 시스템 UI가 백그라운드로 물러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이는 지금도 유효하며, Aero를 넘어설 때 이러한 목표를 잊지 않으려 노력했습니다.
  • Windows 7과 시각적 호환성을 고려했습니다. Windows 7은 지금까지 출시된 Windows 중 가장 인기가 많고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버전입니다. 우리는 Windows 8 데스크톱 외관을 익숙한 Windows 7 데스크톱 외관과 연결하기 위해 의식적으로 노력했습니다.

    이는 데스크톱을 주로 사용하는 사람들이 새로운 환경을 편안하게 느끼고 금방 적응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우리는 Windows 8 데스크톱 외관을 상당 부분 개선했습니다. 기존 데스크톱의 친숙한 느낌을 유지하면서도 새로운 디자인 언어의 아이디어 몇 가지를 적용하고 싶었습니다.

우리는 창 및 작업 표시줄 크롬을 업데이트할 때 “깨끗하고 선명하게” 원칙을 적용했습니다. 유리와 반사가 사라졌습니다. 창 및 작업 표시줄의 가장자리를 각지게 만들었습니다.

크롬 내의 단추에서 발견되는 모든 불빛과 그라데이션을 제거했습니다. 불필요한 그림자와 투명도를 없애고 창 모양을 더욱 선명하게 만들었습니다.

기본 창 ���롬을 흰색으로 하여 경쾌하고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었습니다. 작업 표시줄은 계속해서 바탕 화면 배경 무늬와 혼합되지만 전체적으로 덜 복잡하게 보입니다.

데스크톱 외관 업데이트의 마지막 과정으로, 우리는 단추, 확인란, 슬라이더, 리본 등 대부분의 일반 컨트롤의 모양을 업데이트했습니다.

둥근 가장자리를 각지게 바꾸고, 그라데이션을 제거하고, 컨트롤 백그라운드를 편평하게 하여 변경된 크롬과 일치시켰습니다. 또한 세련되고 중성적인 느낌을 주기 위해 색상을 변경했습니다.

Windows 8 데스크톱에 두 개의 창이 겹쳐서 열려 있는 모습입니다.


다가오는 Release Preview에서 이러한 시각적 변화 중 일부에 대한 힌트가 제공될 될 수도 있지만 대부분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습니다. Windows 8 최종 버전이 출시될 때까지 기다려 주세요!

 

사람들은 어떻게 Windows 8 사용법을 배울 수 있을까요?

Consumer Preview를 체험한 사람들 중 일부는 “학습 용이성”에 대해 공개적으로 질문을 했습니다. 새로운 UI는 PC에 몇 가지 새로운 개념을 도입했습니다. 특히 터치를 사용할 경우 가장자리에서 살짝 밀기, 마우스를 사용할 경우 마우스 포인터를 모서리로 이동하는 개념이 도입되었습니다.

 

Consumer Preview에서는 제스처가 완벽하게 작동하지 않습니다.

우리가 제품을 효율적으로 설계하고 공개적으로 테스트하는 과정에서는 모든 것이 완벽할 수는 없습니다. 모서리는 매우 섬세한 영역이기 때문에 지금 당장은 마우스로 정교하게 제어하기 어려우며, 허무하다 싶을 정도로 금새 모서리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내부 빌드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이미 상당히 많이 개선했습니다.

 

그리고 Windows 7용으로 설계된 최근의 터치 하드웨어는 가장자리에서 밀기 동작을 정확하게 해석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다행스럽게도 장치 제조업체 파트너들이 이 부분에 대해 오랜 기간 연구를 진행해 왔기 때문에 Windows 8용으로 설계된 하드웨어는 탁월한 가장자리 감지 기능을 제공할 것입니다.

 

따라서 제스처가 보다 일관적으로 작동할 것이며 Consumer Preview보다 훨씬 정교하게 다듬어질 것입니다. 그렇다면 사람들은 제스처 사용법을 어떻게 배울까요?

 

우리는 조만간 학습 용이성에 대한 글을 추가로 올릴 것입니다. 사람들이 새로운 개념을 찾아서 이해하는 방법과 Windows 8 PC를 처음 사용하는 사람들이 어렵다고 느끼지 않을 수 있는 구체적인 단계를 제시할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무엇보다도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고 발전하는 사람들의 능력을 믿습니다. 컴퓨팅의 모든 역사에서 사람들은 새로운 패러다임과 조작 방식이 출현할 때마다 잘 적응해 왔습니다. 정신 없이 바뀌는 다양한 웹 사이트, 앱 및 휴대폰 환경에도 무난히 적응했습니다.

 

우리는 사람들이 순조롭게 배울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며, 사람들이 금방 새로운 패러다임에 적응하여 익숙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합니다.

 

미래에 대한 전망

Windows 8 사용자 경험은 이전 방식을 존중하지만 미래를 내다보고 있습니다.

 

Windows 8은 PC로 할 수 있는 일, PC가 최적화된 시나리오, PC를 조작하는 방식을 새롭게 상상하고 있습니다. Windows 8은 놀랍도록 얇고 가벼우면서도 탁월한 배터리 수명을 제공하고 터치, 키보드, 마우스를 모든 방식으로 조합하여 사용할 수 있는 태블릿 및 랩톱을 제공합니다. 또한 데스크톱 PC 및 게임용 장치에서도 최고의 성능, 빠른 속도, 사용 편의성을 제공하는 OS입니다.

새로운 Windows 8 사용자 경험은 컴퓨팅의 미래를 내다보고 있으며, 앞으로 모든 장치에서 Windows가 사용될 것입니다. 우리는 PC를 유연하고 즐겁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 앱을 연동시켜 일상 업무를 간소화하는 방법, 하나의 화면에 원하는 모든 것을 담아서 항상 최신 상태로 유지하는 방법을 고민했습니다.

우리는 모든 기술이 융합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과거에도 그랬고 앞으로도 그럴 것입니다. 사람들은 장치를 이것저것 가지고 다니기보다는 풍부한 기능을 제공하는 최소의 장치만 갖고 다니기를 원할 것입니다.

사람들은 휴대폰 외에 딱 하나의 장치만으로 집과 사무실에서 모든 일을 처리할 수 있기를 원합니다. 사람들은 몇 시간을 들고 다녀도 힘들지 않도록 매우 가볍지만 완전한 기능을 제공하는 익숙한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수 있고 원한다면 마우스 또는 물리적 키보드를 사용할 수 있는 강력한 성능을 갖춘 장치를 원합니다.

 
세심한 부분까지 원하는 대로 설정할 수 있고, 기본적으로 클라우드를 지원하고, 어디를 가든 설정과 콘텐츠가 로밍되는 장치를 원합니다.

그렇습니다. Windows 8 UI는 수많은 토론과 논쟁을 낳았으며 조금만 시간을 투자하면 금방 배우고 익힐 수 있도록 변화되었습니다. 모든 변화, 특히 모든 사람들이 따라하고 있는 과거의 방식을 답습하지 않은 새로운 변화는 처음에는 완벽하지 않을지 몰라도 결국 Windows 팬은 물론이고 반대론자까지 아군으로 만들 것입니다.


 

우리 파트너가 새로운 하드웨어를 출시하고 모든 개발자가 Windows 스토어에 새로운 앱을 제출할 수 있게 된 후에야 Windows 8 경험의 완전한 그림이 제공될 것입니다.
그렇다고는 해도 Windows 8의 모든 기능이 Windows 7용으로 설계된 최신 하드웨어(터치 기능을 제공하는 또는 제공하지 않는)에서도 충분히 제 기능을 다할 것이라는 사실은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Windows 8은 랩톱과 데스크톱 모두에서 완벽하게 작동하도록 설계되었기 때문에 Windows 7 하드웨어에서도 원활하게 작동할 것입니다.
기존 하드웨어에서도 잘 작동하지만 새 하드웨어에서 훨씬 우수한 성능을 보인 기존의 Windows 버전을 생각해 보세요. Windows 8 역시 마찬가지 개념으로 접근했습니다.


 

지금은 너무나도 익숙한 Windows 95 사용자 경험이 처음 설계된 1993년에는 PC가 베이지색이었고, 무거웠고, 인터넷 연결이 없었고, 사무실 책상 아래에 두고 항상 전원에 연결해야만 했습니다. 현재 화폐 가치로 환산하면 PC 가격이 무려 3450달러에 달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주방, 거실, 카페, 손가방, 기차, 자동차 조수석에도 PC가 있습니다. 점점 휴대성이 강화되고, 항상 인터넷에 연결되고, 가격이 저렴하고, 모양이 아름답습니다. 장소를 불문하고 모든 작업장에는 Windows PC가 있습니다. 20년 전에는 상상조차 힘들었던 일들과 “포스트 PC 시대”가 지금은 현실이 되었습니다.

세상은 끊임 없이 변화하고 발전하고 있습니다. Windows 역시 지난 27년 동안 그랬듯이 앞으로도 계속 변화할 것입니다.

 

향후 10년의 컴퓨팅을 위한 플랫폼을 정의하는 빠르고 유연한 최신 사용자 경험을 만드는 것이 Windows 8에 대한 우리의 비전입니다. 태블릿 및 랩톱에 대한 기존 사고 방식과 사람들이 갖고 다니는 장치의 역할을 완전히 뒤바꿀 것입니다.

우리는 사람들이 원하는 방식으로 작동하고, 꼭 갖고 싶은 새로운 PC에서 원활하게 작동하는 경험을 만들고 싶습니다.

 

 

Jensen Harr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