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7

윈도우7에서 엑티브x 흔적 찾아보기

sungtg 2010. 10. 18. 23:11

VB로 만든 OCX를 강제 등록이 안 된다고 해서 알려주다가..

갑자기 윈도우 7에서 IE 8에서 사용되는 엑티브x는 어떤 모양으로 레지스트리에 등록이 되는지 궁금해졌습니다.


레지스트리 부터 볼 까요..

인터넷에서 다운로드 받아 설치한 ActiveX가 일목요연하게 기록되어 있습니다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Code Store Database\Distribution Units




브라우저 추가 기능 목록은 아래의 키에 하위 키들로 저장되어 있습니다.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Ext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Ext




“Contains\Files” 키 아래에는 ActiveX가 포함하고 있는 파일 경로가 있습니다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ModuleUsage



HKEY_LOCAL_MACHINE\SOFTWARE\Classes\CLSID




엑티브 x 파일이 설치되는 폴더 \Windows\Downloaded Program Files



ocx 파일의 경우에는 보통 inf 파일과 한 쌍이 되어서 저장이 됩니다.
inf 파일은 아시다 시피 설치 파일입니다.
inf 파일을 열어보면 ocx 파일이름과 clsid 키 값이 들어 있습니다.
이것이 힌트가 되겠지요.

dll 파일들도 inf와 한 쌍이 되어 있으나,
inf가 없은 경우에는 일단 dll 파일의 속성 값을
열어서 디지털 서명이나 자세히를 클릭해서
어느 회사에서 만들었는지를 확인을 해두는 것이 좋겠네요
마이크로소프트 사에서 만든 dll 파일은 건드리지 않는 것이 좋겠구요..




예로 넷마블에서 다운받은 엑티브x clsid로 레지스트리에서 검색을 해봤더니..
15개의 레지스트리 키 값이 검색이 되더라구요..







혹시나 나중에 수동으로 레지스트리를 삭제를 해야 되는 경우가 생길 것 같아서 찾아봤습니다.

IE 8에서도 엑티브 x를 삭제를 하도록 제거 메뉴를 만들어 놓고 있지만..
실제로 엑티브 x 라는 것이 설치가 되면 레지스트리 구석구석에 설치가 됩니다.

그런데  DLL, OCX 확장자의 파일의 경우, 
레지스트리에 컨트롤로 등록되어 있을 확률이 높으며, 시스템의 속도를 떨어뜨리는 주요 원인이 됩니다.
관리자 권한으로 
명령 프롬프트에서 Regsvr32.exe /u <해당 파일> 명령을 사용하여 레지스트리에서 등록을 해제 시키세요..
키 값과 매치되는 파일을 삭제하는 것이 제일 좋구요..


엑티브 x를 삭제를 할 때는

우선 레지스트리에서 키 값을 찾아 삭제를 하고 다음에 실제 dll , ocx 파일을 찾아서 삭제를 하면 됩니다.

주의 해야 할 것은

system32 폴더에 있는 dll 파일이거나...
위에도 설명 했었던 엑티브 x dll 파일이 마이크로소프트 사에서 만든 파일일 경우에는 삭제를 하지 말아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만든 파일들은 제어판의 프로그램 추가 삭제기능,
아니면 uninstall 프로그램 아니라면...  삭제 해서 좋을 것 없습니다.

레지스트리에서 삭제를 할 때는
내가 찾는 정확한 clsid 값 만 찾아서 삭제를 하세요.

저도 찾다 보니까
실버라이트는 연결프로그램에도 들어가 있습니다.
application/x-ms-application 이런 식으로 되어 있는 것은 연결 프로그램 관계된 키 값들입니다.
삭제하면 어떻게 되는지 아시겠지요.. 인터넷의 광고가 X 표시가 될 수도 있어요..
xp 에서 탐색기에 있는 연결프로그램 만들어 주는 기능을 삭제를 하는 것입니다.

윈도우95 때 부터 2000까지  레지스트리 가지고 놀다가
수도 없이 윈도우를 쫑을 냈었지요... 해보니까 이제는 좀 알겠더라구요...

별 방법이 없습니다.

답 정해 놓고 맞춰 나가는 게임은 재미 없거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