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은행,쇼핑몰거래

인터넷 뱅킹 암호화기술

sungtg 2007. 12. 2. 18:38

              전자상거래, 은행거래시 유의점

인터넷으로 물건을 사거나 은행, 카드 거래를 할 때 아래의 프로그램이 설치되는것 아시죠.

명칭
nProtect Netizen

nProtect Keycrypt

XecureWeb
기 능

해킹툴, 바이러스 등 악성프로그램을 차단, 진단, 치료함

키보드 입력시 입력한 정보가 도용당하는 것을 방지함

안전한 전자상거래를 위한 데이터 암호화, 사용자 인증, 전자서명 기능을 지원함


     은행,카드 전자상거래에서 엑티브x로 보안을 하는 이유

IT가 국가 중점 육성 사업으로 강력하게 드라이브 정책을 걸때 전자상거래를 이용하여 금융거래를 안전하게 할 수 있으려면 강력한 보안이 필수적 이었겠지요.  

그러나  1999-2000년 당시의 브라우저(익스플로러, 네스케이프)는 암호화 기능을 자체적으로 제공하고 있지 않았기 때문에 보안기술을 따로 만들어야 했었지요..

그래서 128bit 암호화기술을 생각을 했는데, 미국은 선뜻 128bit 암호화 기술을 내주지 않았습니다.  
보안상의 이유로 128bit 암호화 기술은 수출 금지 품목이었기 때문이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정부는 KISA(한국정보보호진흥원)에서는 시드(Seed)라는 128bit 대칭키 블록 암호화 알고리즘을 개발하였고, 이를 브라우저에 탑재하기 위하여 액티브X 컨트롤을 사용하게 되었지요. 이는 곧 국내 표준이 되었습니다.

암호화에 국제표준은 SSL이라는 표준이 되었는데, 우리나라에서 시작된 128bit 암호화 기술을 사용하는 SSL이 2001년 중반이후 부터 국제표준으로 자리를 잡게 된 것이고 브라우저(익스플로러)에서도 이 방식을 채택하게 된 것 입니다.

그래서 우리나라에서는 이미 액티브X를 이용하여 자체적으로 구현하고 있는 암호화 기술이 있었기 때문에 예전에 구축한 시스템을 계속 사용함으로써 이번에 WINDOW VISTA에서 엑티브X 문제가 붉어지게 된 것입니다.

윈도우 비스타 IE7의 액티브X



윈도우 비스타가 기존 윈도우와 가장 다른 점은 보안이 상당히 강화되었습니다.
문제는 이 보안 강화가 기존 액티브X 컨트롤의 사용에 제약이 된다는 점 인데,
특히 윈도우 비스타에 IE7을 설치하여 사용할 때 기본으로 제공되는 UAC(User Account Control)와 보호모드(Protected Mode)가 문제가 됩니다.

xp와 비스타의 틀린점

윈도우xp 에서는 모든 사용자가 관리자 계정을 사용하여서, 해킹, 크랙, 바이러스등의 프로그램이 레지스트리, 시스템제어, 제어판 등 거의 모든 윈도우 영역을 변경할 수 있었지만, 윈도우 비스타 부터는 아무리 관리자 그룹에 속해있는 사용자라도 보통 때에는 표준 사용자 권한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그리고 관리자 권한이 필요할 때에는 사용자의 동의를 얻거나 관리자 계정 정보를 입력하여 관리자 권한을 일시적으로 획득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예 : 프로그램설치, 프로그램실행, 드라이버설치, 등

비스타의 UAC와 레지스트리, 폴더

사용자가 생성한 프로세스는 시스템 영역의 데이터를 건드릴 수도 없고, 오직 사용자 계정 폴더에만 데이터를 쓰거나 수정할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program files폴더나 windows\system32 폴더등 시스템폴더라고
불리는 폴더에 쓰기가 제한이 된다는 뜻으로 프로그램을 설치를 하면 보통 program files에 설치가 되는데 이럴때는 권한을 올려야 가능하다는 말입니다.

레지스트리 기록도 HKEY_CURRENT_USER 이외의 레지스트리에서는 접근이 제한되게 만들었습니다.
user부분은 local_machine의 백업부분이고 사용자가 프로그램을 사용하면서
기록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이 부분만 쓰기가 가능하게 하고
레지스트리의  local_machine 부분은 아예접근을 하지 못하게 했습니다.

후렴..

엑티브x는 비스타문제만은 아닙니다.
자바로 대치를 하는 방법도 강구를 하고 있고, 엑티브x에 아예 권한 상승하는 프로그램을 넣어서 설치하는 방법도 강구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런 점을 모두 생각을 해서 컴퓨터를 사용하면 도움이 될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