끄적끄적

이외수님의 하악하악 그리고... IT 현장....

sungtg 2008. 10. 18. 13:04

==============

길을 가다 돌부리에 걸려 넘어졌다.
길을 가던 내가 잘못이냐 거기있던 돌이 잘못이냐.

넘어진 사실을 경험으로 받아들이면 누구의 잘못도 아니다.
인생길을 가다가 넘어졌을 경우에도 마찬가지다.

하지만 당신이 길을 가면서 같은 방식으로 넘어지기를 반복한다면
분명히 잘못은 당신에게 있다.

- 개발자와 진짜 프로그램이 좋아서 하는 개발자의 차이


=============
남을 비난하고 싶은가.   

그 비난을 자신에게 한 번 적용시켜 보라. 해당되는 부분이 있는가.
있다면 정작 비난받아야 할 사람은 당신 자신일지도 모른다.


- 내가 무엇을 잘못 판단하고 있는지.. 자기성찰이 안되는 인간들... 같이 일하다 억장이 무너지죠

============

한 우물을 파다가 끝까지 물이 안 나오면 인생 막장 되는 거 아냐, 라고 말하면서
손도 까딱하지 않는 사람들이 있다.

삽질 한 번 해 보지 않고 그런 소리나 하는 사람들,

대개 남에게 물을 얻어먹고 살거나 한평생 갈증에 허덕거리면서 세상 탓이나 하고 살아간다.
쩝이다.


- 해보기도 전에 '이건 이래서 안되고 저건 안되고'  다시 야그를 말아야지...

===========

많이 아는 사람이 되려고 노력하기보다는 많이 느끼는 사람이 되려고 노력하라.
많이 느끼는 사람이 되려고 노력하기 보다는 많이 깨닫는 사람이 되려고 노력하라.


태산같이 높은 지식도 티끌 같은 깨달음 한 번에 무너져 버리나니,

오늘도 몽요담 돌거북은 번개 한 번에 삼천리를 두루 살피고 돌아온다


- 사람한테 배워야 하는데.. 학원에 돈 갔다 퍼붓는 사람들에게...

============

세상이 변하기를 소망하지 말고 그대 자신이 변하기를 소망하라.

세상에게 바라는 것이 많은 사람에게는,

불만과 실패라는 이름의 불청객이 찾아와서 포기를 종용하고,
자신에게 바라는 것이 많은 사람에게는,

성공과 희망이라는 이름의 초청객이 찾아와서 도전을 장려한다.
그대 인생의 주인은 세상이 아니라 그대 자신이다.


- 사회는 내가 변하길 원하고, 나는 세상이 변하길 원하고.. 생각 바꾸기가 어렵나

IT 현장에서 있으면서.. 나타나는 가지 현상과 관계가 있을 듯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