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에러

tmp 파일

sungtg 2007. 12. 9. 20:18
        질 문


  어떤 파일 을 깔았는데 tmp라는 파일이 생겼어요.

  그런데 삭제하려 해도 "tmp파일을 삭제 할수 없습니다.
  다른사람이나 프로그램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사용중인 파일을 닫고 다시 시작하십시오"라고 계속 떠요 삭제가 안되요
  어떻게 삭제 하나요?

  아 ! 그리고 제어판에서도 삭제가 안되요

해 결
 

사용자 삽입 이미지

tmp 파일은 프로그램을 설치할 때 생기는 파일이거나
프로그램을 실행시킬 때 생기는 파일들이 대부분입니다.

그러므로 설치한 프로그램을 종료를 한 다음에 삭제를 해보세요

그래도 삭제가 되지 않는다면 그대로 두었다가 나중에 부팅후 바로 삭제를 하든지..
아니면 지금 바로 삭제를 해야 겠다면
안전모드에서 삭제를 하면 삭제가 될 겁니다.
 
추가
 


tmp 파일은 윈도우 95때 부터 많이 생기게 되었지요.

이유는 윈도우 95부터 하드디스크를 메모리 처럼 사용하는 방식을 채택을 했기 때문입니다.

윈도우에서 프로그램을 실행할 때
실행파일 부분은 RAM(메모리)에서 불러서 실행이 됩니다.

그런데 실행파일과 함께 실행되는 DLL 파일들은 주로 하드디스크를 사용합니다.

질문에서 보면 tmp 파일이 사용중이라는 사인이 나왔는데

프로그램을 설치 한 후
바로 사용하였을 때 주로 많이 발생합니다.

프로그램을 설치를 한 후에는 한 템포 늦춰서 사용해야만 tmp 파일을
삭제를 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을 설치 할 때 dll파일을 레지스트리에 등록을 하게 되는데
이 때 tmp 파일들이 많이 생깁니다.

좋은 설치 프로그램은 잠깐 tmp파일이 생겼다가 자동으로 삭제를 하는
설치 프로그램인데

좀 어설프게 만든 설치 프로그램(setup.exe나 install.exe)은
하드디스크에서 해당 tmp파일을 삭제를 하지 않게 되어 있지요.

재부팅해서 프로그램을 다시 사용할 때도 같은 현상이라면
삭제를 한 후에 다시 설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tmp는 temporary file 입니다.
임시로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수시로 tmp 파일을 찾아서 삭제를 해주면 디스크 정리가 되겠지요..

'파일에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확장자가 보이지 않아요  (0) 2008.03.13
삭제가 안되는파일  (1) 2008.02.12
xvid.dll 오류  (0) 2007.12.25